'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사업’ 시상식 개최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특허청(청장 김영민)은 12월 12일(목)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사업’에 참여한 우수팀에 대한 시상식 및 아이디어 기술이전식을 개최하였다.

‘직무발명 역량을 갖춘 예비 기술전문가 양성사업’은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이 문제해결력과 지식재산 창출역량을 가진 창의인재로 육성될 수 있도록,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학생팀이 제안한 공정·제품 등의 혁신 아이디어에 대해 변리사 등 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특허 출원 등 권리화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11년부터 교육부가 추진해오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교육부와 특허청이 함께 시행하여, 총 35개팀의 아이디어를 선정, 집중캠프·온라인 지도·찾아가는 컨설팅·기술이전 상담 등을 통해 아이디어 발전 및 권리화를 지원하였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올해 사업에 참가한 35개팀 중 독창성, 권리화 및 상품화 가능성, 프로젝트 참여도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인 10개팀에 대해 상장을 수여하고, 최우수상 수상팀의 발표를 들었다.

발표팀의 사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수도전기공업고 학생팀(팀명 : Triumvirate)은 거동이 불편한 노인이나 어린이가 정수기에서 물을 받을 때 컵에 물이 흘러넘치는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정수기에서 각종 용기에 물을 받을 때 발생하는 소리를 녹음하고 이를 분석하여 출수 제어가 가능한 규칙을 적용, 음향 인식을 통해 정수기의 출수를 제어하는 기술을 제안·발전시킨 과정을 발표하였다.

삼일공업고 학생팀(팀명 : 발명만세 만만세)은 구명장비가 부피가 너무 크거나 비싸서 널리 사용하지 못하는 점을 개선하기 위해, 일상에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자바라 형태의 팽창튜브, 텐션 스프링, 공기흡입빨대, 그물 등을 활용하여 저렴하면서도 물에 빠진 사람을 신속하게 구할 수 있는 구명장비를 개발하는 기술을 협력기업인 ㈜엘림시스와 발전시킨 과정을 발표했다.

35개 참가팀 모두 현장의 혁신 아이디어를 특허 등 출원이 가능한 기술로 발전시켰으며, 마무리 작업을 거쳐, ’14년 1월에는 모두 특허 또는 디자인 등 지식재산을 출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날 행사에서는 35개팀 중 4개팀이 자신들이 발전시킨 아이디어를 협력기업에 기술이전하는 기술이전식도 개최되었다.

기술이전을 하는 학생팀은 미래산업과학고 1개팀(팀명 : 문송이), 울산마이스터고 2개팀(팀명 : MVP, THINK)과 태백기계공업고 1개팀(팀명 : 한밝창조)으로서 소속 학교는 그 대가로 기업으로부터 장학금을 받게 된다.

기술이전된 아이디어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미래산업과학고·울산마이스터고의 경우 협력기업인 ㈜네오피아와 동서하이텍주식회사가 현장의 과제를 학생팀에게 제시했고, 학생팀은 이를 해결할 아이디어를 제안 후, 기업 관계자와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기술로 발전시켜 해당 기술을 협력기업에 이전하게 되었다.

㈜네오피아는 교육완구 등을 개발하는 회사로, 리모콘과 카드 리더기를 사용해야 하는 교육용 로봇 작동 관련 미래산업과학고 학생팀이 제안한 개선기술을 이전받아 적용할 예정이며, 동서하이텍주식회사는 베어링결합 자동화장치 기술과 베어링 체결 장치 기술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를 울산 마이스터고로부터 이전받아 베어링 조립에 접목할 예정이다.

태백기계공업고는 협력기업 없이 아이디어를 발전시켰고, 한국발명진흥회와 컨설팅기관이 동 기술을 이전받을 기업을 발굴·연계하여 기술이전을 추진하게 된 사례로, 이·미용기구를 제조하는 ㈜시에스테크 대표이사가 학생들이 개발한 헤어드라이어 개선 기술에 대한 우수성을 인정하여, 동 기술을 접목한 ’14년 신제품 개발계획을 수립 중이다.

교육부와 특허청은 동 사업 추진을 통해 R&D나 기술이전은 석·박사급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들도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혁신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고 평가했다.

행사에 참석한 교육부 서남수 장관은 축사에서 산업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아이디어를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들이 만들어냈다는 것이 매우 자랑스러우며, 앞으로도 교육부와 특허청이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학생의 지식재산 역량강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이들이 산업현장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핵심 인재로 성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교육부 개요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과
지혜진 사무관
02-2100-6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