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바이트비 다 쓰는 기간 평균 ‘23.8일’

- 알바비 다 쓰는 이유, ‘10대-쇼핑, 20대-생활비, 50대-가족 뒷바라지’

서울--(뉴스와이어)--아르바이트생들이 알바비를 다 쓰는 기간은 평균 23.8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 전문포털 알바천국(대표 최인녕 www.alba.co.kr)이 전국 10대에서 50대까지 구직자 2,123명을 대상으로 아르바이트비를 얼마 만에 다 쓰는지 조사한 결과 전체 평균 24일이 조금 걸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간분포로 보면 ‘30일 이내’가 32%로 가장 많았고 ‘30일 이상’이 27%로 주로 한달 전후로 알바비를 다 쓰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 ‘3주 이내’가 16%, ‘2주 이내’가 14%로 비슷한 비율을 차지했고 ‘1주일 이내’(5.5%), ‘3일 이내’(2.6%), ‘5일 이내’(2%) 순이었다.

성별로 보면 남성이 ‘25.5일’, 여성이 ‘22.4일’로 남성이 약 3일 가량 더 오래 쓰는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별로는 10대 ‘25.5일’, 20대‘ 24.4일’, 30대 ‘21.6일’, 40대 ‘21.4일’, 50대 ‘14.2일’로 연령이 높아질수록 점차 알바비 쓰는 기간이 짧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바비를 그 기간 안에 다 쓰게 되는 이유는 ‘기본생활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가 34.6%로 가장 많았고 ‘알바비가 너무 적어서’(17%), ‘사고 싶은 물건을 쇼핑하느라’(13.6%), ‘저축을 많이 해서’(11.3%) 순이었다. 이어 ‘취미, 유흥비에 쓰는 비용이 많아서’(8.1%), ‘학비가 많이 들어서’(5.7%), ‘갚을 빚이 많아서’(5.1%), ‘가족, 자녀 뒷바라지 하느라’(4.5%) 등의 응답으로 이어졌다.

알바비를 다 쓰게 되는 이유는 쓰는 기간 및 응답자의 연령에 따라서도 차이가 드러났다.

먼저 가장 최단시간인 ‘3일 안에’ 알바비를 다 쓴다는 응답자들은 ‘갚을 빚이 많아서’란 이유가 14.5%로 평균 응답보다 2.8배나 높았다. 반면 가장 긴 ‘한달 이상’이라고 대답한 응답자들은 ‘저축을 많이 해서’란 응답이 26.7%로 평균보다 2.4배 많아 알바비를 가장 짧게 쓰는 집단과 오래 쓰는 집단의 차이를 보여줬다.

연령별로 보면 10대는 ‘사고 싶은 물건을 쇼핑하느라’가 28.1%로 가장 많았고 20대와 30대는 ‘기본생활비가 너무 많이 들어서’가 각각 34.4%, 46.9%로 가장 많아 10대와 차이를 보였다.

40대와 50대의 경우도 ‘기본 생활비가 많이 들어서’란 응답이 47.5%, 40%로 가장 많았지만 다른 연령대와 달리 ‘가족, 자녀 뒷바라지하느라’ 라는 응답이 각각 15.6%, 33.3%로 월등히 높아 큰 대조를 보였다. 특히 50대는 20대(2.1%)보다 15.9배, 30대(6.6%)보다 5배 더 많았다.

알바천국 개요
국내 최초로 아르바이트 정보를 제공하며 성장한 알바천국은 우리나라 대표 아르바이트 포털 사이트다. 2019년 ‘알바는 딱 알바답게’ 본편 TVC 론칭과 함께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알바천국은 ‘알바는 딱 알바답게’ 캠페인을 통해 알바생과 사장님 서로가 각자의 입장을 짚어보고, 그들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그들이 원하는 알바계의 룰을 재정립하고 있다. △계약대로 △처음 약속한 대로 △시간과 약속한 일을 서로 정확히 깔끔하게 지키자는 메시지로 의식변화를 이야기한 론칭편에 이어 면접 상황에서의 행동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 △허풍알바 △허풍사장 으로 올바른 알바문화 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알바천국은 국내 최초로 작성 및 서명이 가능한 모바일 전자근로계약서 솔루션을 개발해 운영 중이며 철저한 공고 품질 관리를 위해 국내 최초로 사전등록 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어 알바백과사전, 알바맵, 노무사 지원, 면접비 지원, 필터링 시스템, 안심번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alba.co.kr

연락처

아르바이트천국
마케팅팀
현승희
02-3479-893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