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과 협력을 위한 ‘한-중앙아의 밤’ 행사 개최
이번 행사에는 주한 키르기즈,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대사와 지난 11월에 공관을 개설한 투르크메니스탄 대표단 등 중앙아 주한공관의 외교사절단과 중앙아 관련 민·관·산·학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특히, '제7차 한-중앙아 협력포럼‘ 및 ’제3차 한-중앙아 카라반 행사‘ 등 금년에 다양하게 개최되었던 한-중앙아간 교류·협력 사업 참가자들도 함께한다.
※ 한-중앙아 협력포럼 : 우리 정부 주도로 07년도에 출범한 민·관 공동 협력 사업을 발굴하는 다자 협력의 장으로서, 금년 제7차 포럼(10.4, 키르기즈)에서는 △포럼을 활용한 다자협력 발전방안, △섬유, △철도, △산림분야 협력 확대방안 등이 논의됨.
※ 한-중앙아 카라반 행사 : 중앙아 국가들과의 포괄적 협력증진을 위해 2011년부터 시작된 정무, 경제, 문화 종합행사로서 금년도 제3차 행사(6.17~22, 키르기즈)는 ‘섬유·의류 산업분야 협력’을 주제로 중앙아에 우리 대표단을 파견하고 각종 세미나, 기업 수출상담회, 간담회, 국제학술회의, 자립지원센터 개관식 등을 개최함.
이번 기회를 통해 금년에 개최되었던 한-중앙아간 교류협력 사업성과 및 외교활동들을 평가하고, 향후 협력 발전방향에 대해 모색한다. 참가자들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또한 중앙아시아 전통문화 예술 공연도 함께 관람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한-중앙아 인사들간의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하고, 중앙아 지역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제고함으로서. 향후 한-중앙아간 교류를 활성화하고 우리 기업 및 민간단체들의 중앙아시아 진출 확대에도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부
유럽국
유라시아과
02-2100-78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