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특허청, 지식재산 기반 중소기업 육성 MOU 체결

- 우수 IP 담보로 500억 규모의 자금 지원… 담보가치 평가료 특허청이 부담

- 총 300억 규모의 공동 펀드 조성… 직접 투자 및 부실기업의 IP 매입 등

뉴스 제공
IBK기업은행 코스피 024110
2013-12-18 09:55
서울--(뉴스와이어)--IBK기업은행(www.ibk.co.kr, 은행장 조준희)은 특허청(청장 김영민)과 지식재산 기반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두 기관은 우수 지식재산권(IP) 보유 중소기업의 발굴 및 육성, 지식재산권 담보 대출 및 투자, IP전문펀드 조성 등에 협력키로 했다.

기업은행은 부동산 등의 담보가 없더라도 기업이 가진 특허권?실용신안권 등을 담보로 인정해 최대 10억원까지 자금을 빌려준다. 대출규모는 총 500억원으로 내년 초 관련 상품 출시를 통해 본격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식재산권에 대한 가치 평가는 특허청 산하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가 담당하고 평가 수수료는 특허청이 부담한다.

또 두 기관은 300억원 규모의 IP전문펀드를 공동 조성해 우수 지식재산권에 대한 직접투자를 실시하고, 대출금 상환이 어려운 기업의 IP를 매입하는데 운용한다.

이 밖에 특허 관련 설명회를 비롯, 경영?세무?회계?법률 등 ‘참! 좋은 무료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기업은행은 지난 6월 IP 보유기업 보증부대출 상품을 출시해 지금까지 IP기업 38곳에 163억원을 지원했으며, 7월에는 기술평가팀을 신설해 71개 기업에 대한 자체기술 평가를 진행하는 등 IP금융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IBK기업은행 개요
IBK기업은행은 1961년 제정된 중소기업은행법에 따라 중소기업인을 위해 설립된 특수은행이다.

웹사이트: https://www.ibk.co.kr/

연락처

IB본부
정의혁 팀장
02-729-7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