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상가 등 집합건물 소유자 보호 제도 마련

뉴스 제공
대전광역시청
2013-12-18 16:34
대전--(뉴스와이어)--대전시가 상가나 판매시설,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 소유자들의 보호를 위한 ‘대전광역시 상가 집합건물 표준관리규약’을 제정하여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전시가 마련한 표준관리 규약은 집합건물 구분소유자들에게 규약의 모범을 제시하여 소유자들이 관리규약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하면서 현재 사용 중인 규약내용을 합리화할 수 있도록 설정방향을 제시 하는 등 집합건물에 대한 효율적이고 공정한 관리를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집합건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의 해결기준을 제시함으로써 법률관계의 기본적인 질서를 형성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했다.

특히, 시행사가 업체에 유리하도록 최초의 규약 내용을 부당하게 작성. 제안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소유자들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있도록 하여 집합건물 구분소유자들에 대한 재산권 보호에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표준관리규약은 법무부에서 제시한 표준관리 규약모델을 토대로 대전시 고문변호사, 교수, 법무담당관실 담당공무원 등의 검토와 자문과정, 자체회의 등을 거쳐 최종 규약을 마련했다.

이번에 마련한 표준관리규약은 상가, 판매시설, 오피스텔 등 집합건물에 대한 자치관리단 구성과 운영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2000만 원을 초과하는 공사 또는 용역을 발주하는 경우에는 공개경쟁 입찰의 절차와 방식으로 조정하는 내용 등이 담겨져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기존 150가구 이상 의무관리대상 공동주택의 경우는 주택법에 따라 공동주택 표준관리규약에서 주택관리업자 등에게 위탁관리 하도록 하고 있으나, 상가 등 집합건물은 이를 구성할 수 있는 기본지침이 없어 분쟁발생 시 해결에 어려움을 겪어왔다”면서 “이번 표준관리규약 마련으로 구분소유자에 대한 재산권 보호 등 피해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대전광역시청 개요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etro.daejeon.kr

연락처

대전광역시
도시주택국
주택정책과
이병학
042-270-6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