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은퇴 후 재취업을 위한 전문 강좌 마련해 4050세대 적극 지원

- 다시 뛰는 인생, 변화를 기회로…

- 은퇴 앞둔 4050세대 제 2인생 설계 미리 준비해야

2013-12-20 09:19
서울--(뉴스와이어)--40대 후반의 홍상규씨는 날이 갈수록 마음이 무겁다. 의학의 발달로 수명이 100세까지 늘어나 호모 헌드레드 시대가 본격화 된다고 하지만 은퇴 후 긴긴 세월을 살아갈 대안이 아직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 소위 말하는 ‘낀 세대’인 홍씨는 부모님 부양과 자녀들 양육, 교육 그리고 앞으로의 결혼까지 생각한다면 정작 본인의 노후 준비를 할 여력이 없다.

이것은 비단 홍상규씨만의 문제는 아니다. 많은 중·장년층들이 은퇴 준비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한 평생 가족을 위해 고군분투한 우리네 부모님들이 은퇴 후 걱정 없는 제 2의 인생을 맞이하기 위해서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재취업의 두려움 극복! 기초부터 탄탄하게 준비해 꿈으로 도약

은퇴 후 지속적인 사회활동은 삶의 무력감을 벗고 보람찬 노후 생활을 만들어 준다. 그러나 재취업에 도전하는 대부분의 중·장년층들은 한 분야에서만 오랫동안 재직해왔기 때문에 예전과는 전혀 달라진 취업 시장과 복잡한 채용 프로세스로 어려움을 느낀다. 이렇게 제 2의 인생의 시발점에 다시 선 사람들을 위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프라임칼리지는 <4050세대 재취업 up-skilling 과정>을 마련했다.

유수한 취업 전문가들을 통해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는 채용 프로세스에 대해 이해도를 높이고 재취업의 대한 준비 방법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취업 특강을 일일이 찾아다닐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수강하면 되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에 강의를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본 과정은 자신의 비전과 가치수립을 시작으로 자기이해 및 탐색, 직업 시장의 이해, 취업전략 및 스킬-업 등 총 4단계의 과정을 거쳐 기초부터 탄탄한 재취업 과정을 준비할 수 있다. 무엇보다 노사발전재단의 무료 1:1 컨설팅 서비스 연계로 이력서, 자기소개서, 면접 등 구직에 관한 실전 스킬을 향상 시킬 수 있어 4050세대들에게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수강신청은 오는 23일까지 방송통신대 프라임칼리지 홈페이지(prime.knou.ac.kr)를 통해 가능하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진단과 설계로 노후 재무 준비 미리미리

안정적인 노후 준비를 위해 재무관리가 필수적으로 뒷받침 되어야 한다. 때문에 실질적으로 자금 마련이 가능한 재테크에 대해 사람들의 니즈가 높아지고 있다. KB국민은행에서는 누구나 손쉽게 가입할 수 있는 노후 설계 상품인 ‘KB골든라이프 서비스’를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0세부터 100세까지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노후준비진단 및 설계 서비스로 미리 노후자산을 준비할 수 있다. 특히 문화 공연 및 특강 등을 즐길 수 있는 ‘행복공감플러스’ 서비스와 창업 및 취업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KB골든라이프 아카데미’ 등을 함께 운영하고 있어 건강과 사회적 관계, 심리적 안정까지 총체적으로 노후준비지수를 높일 수 있다.

마음만은 청춘! 영화 같은 삶을 위한 여행 찾아

치열한 경제 시대를 보낸 중·장년층은 은퇴 후 여행 및 문화생활 등을 통해 충전의 시간을 갖길 꿈꾼다. 이에 내일투어는 ‘4050 퀸즈 배낭여행’ 상품을 출시해 영화와 같은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이는 중·장년층 여성을 위한 맞춤형 유럽여행 상품으로 서로 인접한 주요 여행 국가를 선정해 이동 거리를 짧게 맞추어 체력적 부담을 줄였다. 특히 자유로운 여행 스케줄과 시내 중심에 자리한 숙소를 이용해 유럽의 감동과 낭만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만약 해외여행 경험이 없어 자유여행이 어렵다면 전문 인솔자가 동행해 안전한 여행이 가능하다.

방송대 프라임칼리지의 <4050 재취업 up-skilling 과정>의 교과목 운영·지도를 맡고 있는 안윤정 ECCI 대표는 “은퇴 후 삶의 무게를 덜어 주고 무엇보다 낀 세대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찾아갈 수 있도록 4050 재취업 강좌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시작이 절반이라는 말처럼 50대의 인생은 100세 시대 사회에서 이제 막 출발 하시는 시점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자신이 정말 원하는 삶을 설계해 제 2의 인생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웹사이트: http://www.knou.ac.kr

연락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임병민 홍보계장
02-3668-43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