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추세: 프로젝트 관리사, 여전히 인기 직종

- 최근 임금 설문조사에서 임금 상승과 인재 수요 증가 나타나

2013-12-20 16:45
뉴타운 스퀘어, 펜실베이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Project Management Institute 이하 ‘PMI’)에서 최근 발표한 2013 프로젝트 관리직 임금 설문조사 (2013 Project Management Salary Survey)에 따르면, 전세계 여러 국가들에서 나타나는 경제 개선의 신호와 함께 프로젝트 관리직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한편 높은 평균 임금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유수의 프로젝트 관리자들을 위한 전문가 멤버십 조직인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의 최근 조사 결과(http://www.pmi.org/Knowledge-Center/Virtual-Library-Project-Management-Salary-Survey.aspx)는 PMI 회원들에게 제공된다.

제 8차 PMI 프로젝트 관리 임금 설문조사는 3만6,000여명의 프로젝트 관리 실행자들이 직접 알려주는 임금 정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이 보고서는 전세계 프로젝트 관리 분야의 보수를 종합적으로 보고 33개국 8개 직위의 임금을 측정한다. 프로젝트 관리직의 평균임금이 가장 높은 국가는 호주, 스위스, 영국, 네덜란드, 독일, 캐나다, 뉴질랜드, 벨기에, 스웨덴 그리고 영국이 있다. 이 지역 임금에대한 설명 전문(http://www.pmi.org/en/Professional-Development/Career-Central/10-Countries-with-Highest-Salaries-for-Project-Managers.aspx)은 확인할 수 있다 .

2013년 임금 설문조사는 PMI의 2013 프로젝트 관리 인재 차이 보고서 (2013 Project Management Talent Gap Report) 는 프로젝트 전문가들에 대한 보수가 상당히 증가했음을 보였는데 2010년에서 2020년 사이 프로젝트 관리직 내에서 임금이 6조 6,100억 달러 증가하고 1,570만 건의 새로운 프로젝트 관리직이 생겨난다고 한다. 대부분의 설문조사 응답자 (71%)는 이들의 총 보수 (임금, 보너스, 기타 형태의 보수)가 설문조사 이전 12개월 동안 증가했다고 했으며 이들의 1/4 이상(28%)이 동기간 동안 5%의 임금상승이 있었다고 밝혔다. 2013 임금 설문조사에서는 다음의 결과가 확인되었다.

●모든 국가, 역할과 경험 수준을 아울러 나타난 평균 연봉은 8만 8,399달러였다.
●약75%의 설문조사 응답자는 최소 5만8,249달러를 벌었으며 상위 25%는 최소 11만6,183달러를 벌었다
●프로젝트 관리 직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PMP®) 자격증 보유자들은 몇몇 국가에서 자격증 비보유자들보다 1만 5,000달러를 더 벌 수 있으며 미국, 스위스, 호주, 독일, 그리고 네덜란드에서 확인된 이들의 평균임금은 10만 달러 이상이었다.

평균임금은 몇몇 주요 인구학적 요소에 많이 좌우되는데 이러한 요소로는 고용국, 직위/역할, 관리하는 프로젝트의 평균 규모 (평균 프로젝트 예산과 프로젝트 팀 규모 포함)와 프로젝트 관리분야에서의 경력 등이 있다.

이 임금 설문조사 보고서 전문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33개국 3만 6,000명의 응답자 참여
●15개 상이한 인구학적 변수와 8개 직위를 반영한 임금 데이터에 대한 교차 분석
●지난 1년간 임금 상승을 보고한 국가
●내년 임금 상승을 예상하는 국가
●상여 패키지, 근무 환경과 글로벌 프로젝트 관리직 진로에 대한 정보

PMI의 CEO인 마크 랭글리 (Mark A. Langley)는 “이 수치는 새로운 기술로 자신의 경력을 확장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관리자들과 진로 변경에 관심 있는 이들, 그리고 학교를 졸업하고 군대를 마치고 자신의 미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직업이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하는 이들에게 매우 좋은 소식이다”라며,“경험과 교육을 받은 이들은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많은 실질적은 혜택을 누를 수도 있다. 기업들은 프로젝트 관리가 가져다 주는 경쟁우위를 잘 알기 때문에 최고의 프로젝트 관리 인재들에게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라고 말했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협회 (Project Management Institute, PMI) 소개
PMI는 프로젝트 관리직을 위한 비영리 회원제 협회이다. 우리의 전문적인 자원과 연구는 전세계 거의 모든 국가의 70만 회원, 자격증 보유자 및 자원봉사자들이 커리어를 쌓고, 조직의 성공을 확보하고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고 있다. PMI 는 자사의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표준 및 인증 프로그램, 광범위한 학문적 및 시장 리서치 프로그램, 실천지부와 커뮤니티, 그리고 직업개발 기회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프로젝트 관리를 지지한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PMI.org, 페이스북 www.facebook.com/PMInstitute 그리고 트위터 @PMInstitute에서 확인 할 수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pmi.org/

연락처

PMI
메간 매과이어 켈리(Megan Maguire Kelly),
+1 610-356-4600 x7030
Megan.Kelly@pmi.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