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STEAM R&E 페스티벌’ 개최

뉴스 제공
교육부
2013-12-26 16:56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서남수)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강혜련)은 고등학생의 연구활동 경연인 ‘2013 STEAM R&E(Research & Education) 페스티벌’을 오는 12월 26일(목) The K-호텔(교육문화회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STEA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 Mathematics): 과학기술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적 사고(STEAM Literacy)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

‘2013 STEAM R&E 페스티벌’은 STEAM R&E가 시작된 이후 두 번째 열리는 행사로 과학중점학교·과학고·과학영재학교 학생 등 350여명이 한 자리에 모여 연구과제별 성과를 전시·발표하는 학생 중심의 연구 성과 발표대회이다.

STEAM R&E는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교사의 지도를 받아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를 확대하고 창의력 및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는 활동이다.

2012년부터 융합인재교육(STEAM)이 본격 추진되었으며, 이에 따라 과학중점학교·과학고·과학영재학교를 중심으로 융합형 주제에 기반한 STEAM R&E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총 100개 과제 중 서면심사를 통해 우선 선정된 57개 과제팀 350여명(학생 300여명, 교사 50여명)이 참석하여 성과를 겨룰 예정이며, 학생들의 성과를 격려하기 위해 관련 분야 전문 심사위원의 발표심사를 거쳐, 교육부 장관상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을 시상한다.

그간 정부는 우수 과학 인재들의 탐구·체험 활동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연구 활동 경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R&E 과제를 지원해왔다.

‘2013 R&E 페스티벌’은 학생들에게 성과를 공유하는 경험뿐만 아니라 다른 학생들의 연구 성과를 보고 배우며 상호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육부는 이번 행사가 과학에 흥미를 가진 학생들의 꿈과 끼를 펼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학생들의 R&E 참여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소개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차관 출신인 서남수 장관이 2013년부터 교육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융합교육팀
김헌수 연구관
044-203-6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