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부동산 화려한 변신은 무죄, ‘변해야 산다’

- 수요자 눈높이 맞춰야 살아남아

2013-12-27 16:37
서울--(뉴스와이어)--강남역 인근 대기업에 종사하는 이진희(남·36세)씨는 아침 6시면 맑은 햇살 맞으며 잠에서 일어나 인근 공원에서 상쾌한 조깅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운동 후 가볍게 샤워를 하고 로비 조식뷔페에서 웰빙 아침식사를 한다. 근거리 영어 학원에서 수업마치고 도심의 아침을 구경하며 출근한다. 퇴근 시간, 여자 친구와 테헤란로에서 저녁 먹고 강남역 지상상가를 쇼핑한 후 집으로 귀가했다. 오피스텔에 도착하니 깨끗하게 청소된 방, 세탁물과 온라인으로 주문한 택배도 잘 도착해 있다. 편한 복장으로 갈아입고 편의시설인 휘트니스센터로 내려가 운동을 하면서 오늘 하루를 정리한다. 주말이나 공휴일에는 매달 모임 하는 고등학교 친구들을 오피스텔로 초대했다. 골프연습장과 탁구장에서 모여 가볍게 운동도 하고 게스트하우스에서 하룻밤을 지내며 학창시절 이야기에 추억에 빠져보기도 한다.

수익형부동산이 과거에 획일적인 원룸 위주·공급자의 수익에 초점을 맞춘 형태에서 벗어나 무한 변신을 거듭하고 있다. 분양업체들은 앞다투어 고급스러운 커뮤니티시설을 갖추거나 각종 편의시설을 확충해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부심하고 있다.

이는 저금리에 따라 인기가 높아지고 수익형 부동산 분양이 늘면서 공급 과잉 논란이 일자 분양업체들이 이색 평면을 도입해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국내 분양업체들이 틈새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 들면서 수익형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여 경쟁이 치열해진 상가, 오피스텔, 도시형생활주택이나 수익형 호텔·지식산업센터 등이 고급화·전문화되면서 임대가 수월하고 수익률도 높아져 투자가치가 커질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수익형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수요자와 투자자는 상품을 선별할 때 입지 경쟁력뿐만 아니라 차별화된 서비스도 함께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하고 있다.

주거용 오피스텔 등에 호텔식 서비스들 도입하는 업체들도 늘어날 전망이다. ‘광교 더샾 레이크파크’ 오피스텔은 클럽라운지에서 입주민에게 호텔처럼 1년 내내 원가 수준의 식사를 제공하며, ‘김천 코아루 파크드림CITY’도 혁신도시 이주 종사자의 주거에 필요한 인포메이션 세탁·조식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권강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이사는 “이제 수익형 부동산도 지으면 팔리던 전성시대가 가고 철저한 차별화, 양극화 시대에 접어들은 만큼 이용 고객이나 임차인 등 수요자의 눈높이에 맞는 전략이 필요하고 더불어 현장 주변 교통인프라, 문화인프라 등도 함께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에 따르면 기존 틀에서 벗어나 변신중인 수익형 부동산으로는 분당 정자동 ‘정자동 3차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상가, 강남 역삼동 ‘역삼 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부산 동래 사직동 ‘자이언츠파크’ 상가, 충남 세종특별자치시 ‘모닝시티’ 도시형 생활주택, 송파 문정지구 ‘문정 현대지식산업센터’ 지식산업센터·상가, 제주도 제주시 ‘코업시티호텔 제주비치’ 분양형 호텔, 제주도 서귀포시 ‘엠스테이 호텔 제주’ 분양형 호텔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a.kr

연락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 이사
02-354-798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