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재보호재단 ‘또 하나의 연(緣)-매듭 · 자수전’ 개최
이번 전시는 사람과 사람이 엮어 나가는 인연과 만남을 상징하는 ‘연’이라는 주제를 통하여 전통매듭과 현대의 만남, 매듭과 자수의 만남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다양한 매듭, 자수 작품들이 전통 매듭 자체의 아름다움을 변형시키지 않고 아름답게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줌과 동시에 전통 매듭, 자수 작품에 깃든 한국적인 아름다움이 한국의 미를 대표하는 전통예술임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는 매우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이다.
전시작품에는 중요무형문화재 제22호 매듭장 조교 김혜순 선생이 전통적인 매듭의 기법을 그대로 재현한 작품인 낙지발술대삼작 노리개, 수연꽃무늬두루주머니, 향낭 등 작품 120여점과 매듭도구와 당양한 끈들도 함께 전시되며, 특히 오는 23일(화)에는 전통매듭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김혜순 선생의 특별시연회가 펼쳐질 예정인 바, <옛날옛적에>와 <환희> 등 자수로 표현한 공간위에 매듭 자체의 입체적 예술성을 시도한 창작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한국의 아름다운 전통매듭의 작품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주요 전시 작품으로는 ▷하늘의 정성 땅의 인연 : 매듭작업에 필요한 도구와 다양한 끈목 소개 ▷치성으로 맺어진 고귀한 연 : 수나비 봉술 삼작 노리개, 장미석 낙지발술 외줄 노리개 등의 장신구 ▷필연 : 연목에서, 옛날옛적에 등 작가의 개성있고 창의적인 작품 전시 등이다.
8월 19일부터 9월 3일까지 16일 동안 무료로 개방되는 이번 또 하나의연-매듭 · 자수전을 통해 끈 하나로 완성되는 매듭과, 한 땀 한 땀 정성으로 완성된 자수와의 만남을 감상해 보기 바란다.
또하나의 연(緣)「매듭·자수展」
기 간 : 2005. 8. 19(금) ~ 9. 3(토) 오전 10:00 ~ 오후 18:00
장 소 : 서울중요무형문화재전수회관 기획전시실
내 용 :
- 매듭 · 자수작품 120여점
- 매듭 시연회(8. 23)
주 최 :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개막식 : 8. 19 (금) 오전 11시
관람료 : 무 료
문 의 :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공연전시팀 담당) 진나라, 566-5951
한국문화재보호재단 개요
한국문화재보호재단은 문화재청 산하 전통문화 전승 보급을 담당하는 특수법인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fpcp.or.kr
연락처
류관현 011-9129-77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