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인회계사회, 한국기업데이터와 XBRL의 국내보급 위해 공동 협력키로
이에 더하여 한국공인회계사회와 한국기업데이터는 전 세계적인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는 XBRL의 개발과 활성화를 위해 공동 협력함으로써 투명한 회계관행의 정착과 선진화된 신용평가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다.
· XBRL(eXtensible Business Reporting Language)이란 기업재무정보에 표준화된 Tag를 달아 공시, 교환, 분석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국제표준 비즈니스 언어로서, 기업정보 교환과 유통이 인터넷환경에서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가능한 혁명적인 언어이다.
· XBRL의 강점
-기업정보의 투명성과 정확성이 확보되고 기업정보의 비교/분석 능력이 증가되어 재무자료 이용의 효율성이 증진된다.
-기업정보의 유통 시간이 단축되어 기업 내/외부 의사결정 시간이 단축 되는 등 재무자료의 적시성이 향상된다.
-데이터 재작성, 재입력 필요성 감소로 데이터 분석 비용 및 노동력이 감소하여 재무자료 작성 비용 절감효과가 있다.
· 외국의 추세
-XBRL은 기술확산 및 기대단계를 넘어서 기술의 상품화 단계로 넘어가는 추세에 있다.
-미국, 일본, 독일, 호주, 영국등 선진국들의 금융감독당국, 세무당국, 증권거래소등이 XBRL을 기업보고서 제출양식으로 의무화했거나 의무화할 예정으로 있어 향후 몇년내에 기업재무정보 작성과 공시의 국제표준으로 보편화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일본국세청의 법인세신고, 미연방예금보험공사의 규제보고서, 동경증권거래소의 기업재무정보보고서, 미국증권거래소의 재무정보서비스인 에드가온라인, Bank of America의 대출심사, 독일 중앙은행의 D/B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XBRL을 적용한 결과 신속성, 정확성, 경제성측면에서 놀라운 성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증권거래소는 기업이 공시자료를 제출할 때 자발적으로 XBRL형식의 자료를 제출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의 검증작업이 끝나면 곧 강제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대표적인 네트워크 장비업체인 시스코시스템스의 경우 XBRL을 적용한 결과, 회계장부의 99%를 3시간만에 마감하고 8시간 내에 재무제표를 작성해 낼 수 있었다고 보고했다. XBRL에 대한 관심은 2001년 엔론사의 회계 부정사건 이후 더욱 높아졌다. 엔론사건으로 인한 기업회계의 투명성 요구와 맞물려 이 언어형식의 개발과 활용 움직임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된 것이다.
국내 기업신용정보 분야의 선두주자인 한국기업데이터와 기업회계 분야의 대표격인 한국공인회계사회의 이번 협약은 국내 세무 및 증시 관련분야의 선진화를 유도하는 데에도 커다란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07년말 시행예정인 신바젤협약을 대비하기 위하여 정교하고 공신력 있는 신용평가시스템의 구축이 범 국가적인 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공신력 있는 신용평가시스템의 구축에 필수불가결한 투명하고 정확한 재무자료의 적시 공급이 XBRL을 매개로 하여 기업회계관련 공익기관인 한국공인회계사회와 국내 최대의 신용조사, 평가회사인 한국기업데이터에 의해 구현된다면 신용정보 인프라구축과 평가시스템의 선진화를 이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기가 될 것이다.
※ 제휴 주체 개요
한국기업데이터는 금융기관의 거래기업에 대한 신용리스크 관리강화를 주요골자로 하는 신바젤협약(바젤Ⅱ)의 시행에 대비하고,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대출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올해 초 설립된 국내 최대의 기업전문 신용조사 및 평가회사로 정부의 중소기업 지원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설립되었다. 한국기업데이터에는 신보, 기업은행, 산업은행, 기보, 중소기업진흥공단, 은행연합회,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외환은행, 하나은행 등 11개 기관이 출자하였고, 기업정보의 수집, 신용평가 및 사후 신용위험관리 지원을 주요업무로 하고 있다.
한국공인회계사회는 공인회계사법 제41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재정경제부장관의 인가를 받아 설립된 법정기관으로서 공인회계사의 품위향상과 직무의 개선ㆍ발전을 도모하고, 회원 지도 및 감독에 관한 사무의 행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10,500여 국내 공인회계사들의 대표기관이다. 1954년 12월 설립된 이래 투명한 회계관행의 정착, 회계정보의 적시성과 정확성 확보 등 회계제도 발전에 기여해 왔다.
웹사이트: http://www.kedkorea.com
연락처
한국기업데이터 홍보팀 박미현 02-3215-2307 016-215-8124
-
2010년 5월 12일 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