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역본부, 동물 질병진단 표준화에 박차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4-01-02 15:38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검역본부(본부장 박용호)는 1월 2일 질병진단분야 업무지침인 ‘동물질병진단지침’과 ‘표준검사법’을 개정·공포(’13년 12월 9일)하고 지침서를 발간하였다고 밝혔다.

지난 2008년 주요 법정전염병 38종과 비법정전염병 18종을 대상으로 진단절차와 검사방법을 수록하여 검역본부 예규로 운영되어 오던 ‘동물질병진단지침’과 ‘표준검사법’은 그간 꾸준히 수정·보완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왔다.

이번 개정을 통해 최근 축산현장에서 문제시되는 보툴리즘 등 주요 질병 71종에 대한 진단절차 및 검사방법을 추가하였으며 조류·꿀벌 질병과 해외전염병에 대한 진단법을 대폭 보완하고수록체계도 효율적으로 정비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최대한 확보하였다.

한편 검역본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검역본부 연구결과로 도출된 첨단 진단법을 적극 반영함과 동시에 기술전수를 통하여 성과환류성을 높이고 전국 어디서나 동일한 시료에 대해 동일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질병진단 표준화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동물질병진단지침’과 ‘표준검사법’은 책자로 발간되어 유관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며 검역본부 홈페이지(알림마당→법령정보→검역본부 예규)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을 지낸 이동필 장관이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검역본부
질병진단과
배유찬 연구관
031-467-17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