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신년 1월호 발행, 2013년 HRD진단과 키워드로 보는 HRD 2014

- HRD 학계의 공론장, 창간24주년 신년특별좌담회

- HRD 패러다임 최전방, Workplace Learning and Performance 분석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4-01-03 14:00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는 1990년에 창간해 올해 24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4년 1월호를 발행했다.

신년 호를 장식한 <커버스토리>에서는 지난 12월 제4대 원장으로 취임한 한국고용정보원 유길상 원장과 본지 발행인 엄준하 이사장의 활발한 논의가 펼쳐졌다. 유 원장은 현재까지 고용정보원이 구축을 완료한 고용보험포탈, 워크넷, HRD-Net, 외국인 고용관리시스템, e-채용시스템, 공공헤드헌팅서비스, 인력수급전망 등 활용가능성이 무궁무진한 빅데이터를 다시 한번 소개하고, 전국민 누구에게나 접근성 높은 고용 정보 관련 빅데이터 시스템 품질 향상과 활성화를 위해, 통계청, 4대보험공단, 국세청 소득관련자료, 복지정보, 일반 헤드헌팅 기업과 취업포털기업까지 연동해 언제 어디로 접속해도 고용정보원의 종합고용정보망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고용서비스 선진화 운영사업을 빠르게 본격화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를 통해 고용률 70% 달성에 한국고용정보원이 전폭적으로 기여하고, 국민 누구나 가장 효과적인 고용(Job Matching)정보와 서비스를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업 추진의 현황을 자세히 안내했다.

<월간HRD>1월 호는 엄준하(한국HRD협회/월간HRD발행인)대표, 리상섭(동덕여자대학교)교수, 봉현철(전북대)교수, 신제구(IMG 세계경영연구원)상무, 이찬(서울대)교수의 공론장을 기획해 지난해 HRD의 전개양상을 분석하고, ▲융합인재양성, ▲스마트러닝, ▲이문화 ▲글로벌 마인드 ▲리더십&소통, ▲액션러닝 ▲일과 삶의 조화 ▲AI(긍정탐구, Appreciate Inquiry)를 통해 HRD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HRD역할 재정립을 위한 전략을 논의했다.

좌담회에서는 평생교육의 양적 발전, HRD용어와 부문의 범위 정립 문제, 기업경영악화에 따른 HRD축소의 문제, 사업의 글로벌화에 따른 현지인 육성 문제,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방안, 액션러닝의 유효성 등을 논의했다. 한편 융합 인재의 정의와 양성 방안, 창의성 교육의 투자효과성, 스마트러닝기획방안, 진정성과 소통에 대한 HRD인터벤션 전략이 나왔다.

글로벌 HRD전문가 리상섭 동덕여대 교수는 법인장, 현채인 육성과 해외러닝센터구축, 15년간 글로벌 HRD 분야에서 50여개 국 이상 주재원과 현채인 강의를 해왔으며, 리 교수는 이문화와 글로벌마인드 교육을 성과사례와 글로벌 HRD발전방향을 분석했다.

액션러닝 전도사로 불리는 봉현철 교수는 지난해 액션러닝 성과사례, 팀 단위 프로젝트베이스 러닝 등 향후 과제와 방향을 짚었다. 리더십&소통 전문가 신제구 상무는 핫이슈로 진정정 리더십(Authentic Leadership)기반 소통의 활성화 방안을 분석했다. 이성엽 아주대 교수는 융합인재의 국내외 사례, 일과 삶의 조화가 가능하기 위한 방향성을 논의했다. 풍부한 기업현장 경험을 지닌 이찬 서울대 교수는 긍정탐구(AI)중요성을 분석, 자기주도적 상시학습체계 구축에서 AI 접근법의 유용성을 짚었다.

한편 에서는 ‘WLP로 조망한 학습조직의 진화’를 분석했다. 이경환 삼성전자 부장, 김기령 타워스왓슨 대표, 박형철 머서코리아 대표, 정현석 헤이그룹 대표, 김상석 한국표준협회 역량개발센터장이 전문가 인터뷰로 나선 이번 특집에서는 공통적으로 교육의 재원절감과 효과성 배가 측면에서 ‘인포멀러닝과 학습조직의 진화’로 기우는 현재의 필연적인 HRD흐름과 HRD의 독존보다 HRM과 경영정보시스템(MIS)과의 통합적 인프라/직장생태 계 구축을 통한 더 현업중심/성과중심/인재들의 평생커리어로드맵(CDP)을 종합적으로 다뤄야 하는 HRD역할 변화를 다룬다.

지난 20년간 세계적인 WLP관련 연구의 검증결과들을 통해 WLP가 전략적 HRD로서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분석했으며, ASTD의 3차례에 걸쳐 공표된 WLP의 미래지향적 효과와 의미, W(일)-L(학습)-P(성과)의 세 분면을 연결해 지식경영의 시대, 조직의 IP축적과 공식 교육의 효과를 배가하는 비공식학습의 결합과 시너지, 이를 통해 항상적으로 변화를 선도하는 학습조직으로 가는 길을 제시했다.

국내 학습조직공학자로 정평이 난 삼성전자 소프트웨어연구소 이경환 부장은 WLP기반 삼성이 혁신해온 TLO(Total Learning System)모델을 상세히 소개해 교육부서가 Cost Center에서 Profit Center로 가는 혁신적인 방법을 공개했다. 김기령 타워스왓슨 대표는 WLP의 핵심으로 재원 절감과 효과성 배가를 짚고, 이에 따라 HRD의 Role이 변하는 상황을 분석했다.

또한 박형철 머서코리아 대표는 이러한 현업 중심 HRD를 가능케 하는 핵심 요인으로 Learning Agility(학습기민성)을 강조해, 미래의 조직경쟁력을 위한 교육이 WLP기반일 때 선순환되는 구조를 짚었다. 정현석 헤이그룹 대표는 그간 논의되어 온 HRM과의 연계성이 왜 필수적이 되었는가를 분석하고, WLP의 활성화가 진행되는 기업 사례를 소개했다. COP전문가인 한국표준협회 김상석 역량개발센터장은 WLP의 주요 파트를 구성하는 학습조직과 인포멀 러닝 공동체의 형성 조건과 운영의 묘를 안내했다. WLP DYNAMICS가 미래형 조직경쟁력에 중추가 되는 이유를 상세히 분석한다.

는 KT&G변화혁신실 홍석환 상무의 소명이야기와 함께 HRDer로서 지금까지 역량을 키울 수 있었던 요인을 알아본다. 교계보다 기업에서 더 유명한 차동엽 신부를 만난 에서는 인재의 희생정신과 배려심의 아가페 사랑이 시대적인 인재상인 신뢰와 창조를 만드는 이야기를 들었다.

한편 에서는 국책 HRD의 싱크탱크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영범 원장에게서 한국의 Talent를 개발하고 지속가능한 조직의 성장 전략인 Work and Life Balance 제도화 방안을 들었다. 그는 휴식 없는 한국적 하드워킹의 구조가 사람 중심 일하는 방식에 기인한다고 짚고, 시간선택제 일자리 등 일과 삶의 조화가 가능한 현실적 해법을 소개했다. 또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가 올해 완료를 앞두고 있는 상태에서 산업인력을 배출하는 전문대학과 특성화고교에 대한 집중 드라이브와 NCS의 본원적 취지에 대한 여러 가지 대중적 오해에 대한 명쾌한 해답을 발견한다.

섹션으로 만난 스미스앤드네퓨한국 김선희 이사는 외국계(영국계)기업에 뿌리내린 효율/효과적 HR시스템 구비와 교육의 자발성 허용 등 한국HRD와 사뭇 다른 CHO의 모습을 보여준다. 우선 실무전문가 경력이 바탕이 된 HRD수장으로서의 자격, HRM과의 필연적인 통합적 인프라 구축, 현업 경험과 관계 중심 교육훈련의 룰을 소개한다. 김선희 이사가 이끄는 HR제도를 통해 낭비제거의 문화가 바탕이 되어 인재들을 실제로 돌볼 수 있는 HRD본연의 모습이 가능해지는 요인을 찾아보았다.

에서는 김평희 코트라 글로벌연수원장이 소개되었고, 그의 라이프스토리와 함께 코트라 글로벌 연수원이 추진하는 중소기업 글로벌 역량 강화, 글로벌 창업, 취업 확대에 따른 지역 전문가 육성(2014년 4천명) 지원책을 살펴본다.

신년 호 으로는 아시아나항공 인재개발팀 속으로 들어가본다. 인재개발팀은 전사 1만명에 달하는 전문인(Specialist)들을 하나로 연합하는 최우수프로그램 수상작 All for One을 소개하고 여성 인재 우대 정책과 나이에 제한 없는 평생 전문직 유지를 위한 캐빈 승무원 등 일선 여성 인재의 커리어 패스 로드맵을 상세히 소개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 인재개발팀의 감정노동에 대한 체계적인 케어 프로그램, 상시학습조직 구축을 알아본다.

한국HRD협회 소개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자원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서, 인재교육 이론정립, 전문가육성, 정보공유, HRD산업 저변확대를 통하여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과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아카데미 운영, 전문강사와 HRD전문가 양성 및 자격인증, 도심형 연수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엄준하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