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로그디바이스, 디스플레이 일렉트로닉스 IC 3종 출시

뉴스 제공
아나로그디바이스 나스닥 ADI
2005-08-17 16:42
서울--(뉴스와이어)--세계적인 신호처리용 고성능 반도체 전문업체인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 한국지사장 전고영)는 LCD TV 등 고성능 TV 및 디지털 시네마 애플리케이션의 화질을 개선은 물론, 고해상도 디지털 디스플레이가 가능한 디스플레이 일렉트로닉스 IC (Integrated circuits) 2종(제품명: AD8387 / AD8388)을 출시했다.

이번 출시된 2종의 IC는 디지털 시네마, 홈시어터 프로젝터,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반의 RPTV(Real-projection TV)등 고성능 프로젝션 시스템의 필수 요소인 밝기, 균일성, 콘트라스트, 화질 속성 등을 대폭 향상시킨 제품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이번12-비트 해상도를 지원하는 LCD 마이크로디스플레이 드라이버의 발표를 통해 자사의 DecDriver? 제품군을 더욱 확장시켰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또한, 업계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단일 칩 LCD 전력 모듈(제품명: ADD8754)도 함께 선보였다. ADD8754는 LCD 패널 상의 모든 픽셀 들이 공유하고있는 공통 플레인(Common Plane)을 구동하기 위해, (특허 신청 중인) VCOM 증폭기를 통합한 고성능 단일 칩 LCD 전력 모듈이다. 이를 통해, 최첨단 LCD-TV 시스템에 이용되고 있는 TFT-LCD 디스플레이에서 화질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리니어 제품 사업부 밥 에스데일 (Bob Esdale) 이사는 “디지털 및 고해상도 방송 포맷을 이용하는 디지털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또한, LCD TV,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반의 RPTV (rear-projection TV), 디지털 시네마 출현과 함께 홈씨어터 프로젝터에 대한 수요 역시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디스플레이 개발자들은 대형 화면에 무결점의 화질을 구현하면서도 비용은 낮춰야 하는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오늘날의 고해상도 디스플레이는 소비자들이 더 나은 화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미지 개선에 끊임없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대형 디지털 디스플레이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적의 영상을 구현하려면 1백만~8백만 픽셀 해상도의 디스플레이가 필요하다. 이처럼 높은 픽셀 수를 구현하기 위해, 개발자들은 마이크로디스플레이 기술에 기반한 프로젝션 시스템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마이크로디스플레이 프로젝션을 이용하면, 플라즈마 TV와 같은 직시형(direct-view) 기술에 비해 보다 더 저렴한 가격에 더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확대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AD8387 및 AD8388 DecDriver IC는 이러한 프로젝션 시스템 설계를 위한 완벽하고 우수한 기능의 솔루션이다. DecDriver 아키텍처를 통해 2K 및 4K의 디지털 시네마 표준뿐 아니라 SXGA, WXGA (720p), HD (1080p) 등 고해상도를 겨냥한 프로젝션 시스템에 모듈러 설계가 가능하다.

AD8387 및 AD8388 DecDriver IC는 레이저트리밍(laser Trimming) 을 통한 레지스터 매칭(resistor matching)향상으로 기존 제품보다 출력 정확성을 향상 시켰다. 두 디바이스의 12-비트 입력 데이터 해상도는 디스플레이 균일성을 향상시키고, 더욱 개선된 블랙-레벨 감마(black-level gamma) 보정을 통해 10-비트 이미징 데이터를 처리하는 시스템 설계 시 도움이 된다. 12-비트 드라이버 해상도는 밝은 디스플레이에서 눈에 잘 띄는 인공적인 요소를 최소화시킨다.

AD8387 와 AD8388 의 12-비트 입력 래치를 통해 각각100 및 120MHz 클록 속도에서 디지털 입력 데이터를 데시메이트(Decimate)할수 있다. 12비트 입력데이타는 12개나 6개의 고속 DAC들을 통하여 연속적으로 멀티플렉싱이되고 12 또는 6 채널의 고전압 출력 증폭기를 구동시킨다. 전압 출력은 9-18V의 동적 범위에서 매우 정확하게 레이저 트림(laser trim)된다. 이 두 개의 디바이스는 일반적으로 200pF부하에서 ±0.25%까지33ns 이하의 셋틀링타임을 구현한다. 마이크로디스플레이 바이어스 레벨에 최적화 하기 위해 출력 신호의DC 기준 신호(signal reference), 시그널 반전 및 풀 스케일 조정등이 가능하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는 여러개가 병렬로 사용될 수 있도록 유연한 디지털 입력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손 쉬운 프론트 및 리어-프로젝션(rear-projection) 시스템 설계를 위해 입력 데이터 로딩을 설정할 수 있는 R/L (right/left) 컨트롤기능도 포함되었다.

아나로그디바이스는 LCD 패널의 화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결함요소를 제거하기위하여 이러한 결함의 원인인 “크로스-토크(cross-talk)”를 감소시키는 TFT-LCD 디스플레이용 LCD 파워 모듈(제품명: ADD8754)을 출시했다.

디스플레이 개발자는 보드 설계를 간소화 하면서,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 화질을 구현할 수 있는 LCD 패널을 필요로 한다. 아나로그디바이스의 ADD8754는 단일 칩으로 완벽한 파워 모듈을 디스플레이 개발자에게 제공한다. 이러한 완벽한 파워 모듈은 고주파수 스텝업 dc-dc 컨버터, 로직 전압 레귤레이터(logic voltage regulator), 전용 VCOM 증폭기 및 게이트-펄스-모듈레이션(gate-pulse-modulation) 회로를 통합하여 보드 설계를 간소화 하고 비용을 줄여준다.

아나로그디바이스고유기술이 적용된 VCOM 증폭기는 모든 LCD 픽셀들이 공유하고 있는 프론트 플레인(front plane)을 구동하며, 이는 패널에서 크로스-토크를 감소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장점을 통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

12-채널 AD8387과 6-채널 AD8388 DecDriver IC는 80-리드 12mm x 12mm TQFP와 48-리드 7mm x 7mm LFCSP 패키지로 샘플 공급된다. AD8387 과 AD8388은 1,000 개 수량 기준으로 각각 $8.45 와 $5.10로 책정되었다. 대량 생산은 2005년 8월에 시작될 예정이다. 제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www.analog.com/AD8387www.analog.com/AD8388 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ADD8754 LCD 파워 모듈은 현재 양산 중이며, 1만 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1.23 이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www.analog.com/ADD8754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아나로그디바이스 개요
아나로그디바이스(Analog Devices, Inc. 나스닥: ADI)는 인텔리전트 에지에서 혁신이 가능하도록 물리적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연결하는 글로벌 반도체 선도기업이다. ADI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그리고 소프트웨어 기술을 솔루션으로 결합하여 디지털화한 공장, 모빌리티, 디지털 헬스케어의 발전을 촉진하고, 기후 변화에 대처하며, 인간과 세계를 안정적으로 연결한다. FY22에 12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전 세계적으로 25,000명 이상의 직원과 125,000곳 이상의 글로벌 고객사를 보유한 ADI는 오늘날의 혁신가들이 가능성 그 이상(Ahead of What’s Possible)으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www.analog.com/과 LinkedIn 및 Twitter 참조.

웹사이트: http://www.analog.com

연락처

아나로그디바이스 코리아 이근춘 이사 02-554-3301 john.lee @analog.com
인컴브로더 윤지현 02.2016.7130 016.746.71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