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맞춤형 토지정보 등 인터넷 민원서비스 520만 건 처리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토지정보 제공을 위하여 조상땅 찾아주기, 공직자 재산조회, 개별법령에 의한 재산조회 및 한국토지정보시스템을 활용한 토지이용현황, 지적도 및 개별 토지·주택 가격정보를 실시간 인터넷으로 서비스하고 있으며, 13년 한해 520만 건 이상의 토지정보 민원서비스를 처리했다.

강원도 토지정보시스템(KLIS)은 토지이용계획확인서, 지적도, 개별공시지가확인서 등 13종의 민원서류 열람·발급과 토지거래허가, 부동산개발업등록 등 부동산관련 민원업무를 인터넷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인터넷 민원서비스 종목 중 토지이용계획확인서가 전체의 73%(380만건)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으며, 뒤를 이어 개별공시지가(80만건)와 개별주택가격(35만건)이 합계 22.2%로 높은 이용률을 보였다.

토지정보 인터넷서비스는 KLIS 홈페이지(http://klis.gwd.go.kr)로 바로 접속하거나 강원도홈페이지(http://provin.gangwon.kr)로 접속해 메인화면의 “토지정보”를 클릭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아울러, 강원도는 82%의 임야지역, 수도권과의 심리적 거리감을 느끼는 등 인문지리학적인 열악한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2011년부터 투자유치 및 대단위 개발사업 등에 대한 대상지를 사전 조사 분석하여 제공 해 오고 있으며, 2013년도에는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개발, 알펜시아 활성화, 동계올림픽 관련시설 대상지 및 관광시설, 외자유치 대상지 등 62건 16천 필지, 116㎢의 입지분석 자료를 제공하였다.

입지분석 자료제공 업무는 안전행정부와 서울신문이 공동 주관한 2013년도 지방자치단체 예산효율화 우수사례에 선정되어 안전행정부 장관 기관표창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강원도는 2014년부터는 접경지역 위성영상 도입 및 부서간 칸막이 제거를 통한 업무별 협업이 가능하도록 강원도 공간정보 빅데이타 활용 기반을 구축하여 보다 다양한 정보의 공유와 제공으로 수요자 중심 맞춤형 토지정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소개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입니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튼튼한 강원경제,따뜻한 교육과 복지,세계속의 문화관광,봉사하는 열린도정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토지자원과
공간정보입지담당
033-249-3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