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장관 中企人과의 간담회 개최, 현장애로 끝까지 찾아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4-01-08 16:55
세종--(뉴스와이어)--이동필 농식품부 장관은 1월 9일 중소기업중앙회 회의실에서 개최되는 농식품 관계 조합 대표와의 조찬간담회에 참석한다.

본 간담회에는 (사)중소기업중앙회에 속해있는 농식품 관계 조합 및 중소식품업체 대표 35명이 참석하여, 현장 애로사항에 대한 쌍방향 소통을 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정부와 중소기업 간 정책 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더 나은 농정체계를 구축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자리에서 이동필 장관은 식품·외식산업은 국가 전체 GDP보다 높은 성장세를 유지 중이며, 고용창출 기여도가 높은 미래성장산업임을 강조하며, 대부분이 중소기업(10인이하 사업장: 92.5%)으로 이루어진 식품·외식산업의 육성을 통해 한국 경제 재도약의 마중물이 될 것이라 확신했다.
* 성장률(‘05~’10) : 외식분야 (11%) > 식품제조(8.6) > 전체 GDP(3.38)
* 종사자(식품·외식/제조업) : (‘01) 150만명/427 → (’05) 160/413 → (‘11) 186/409

특히, 중소기업의 글로벌화가 정부적 관심사에서 범정부적 핵심정책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고 있는 만큼, 수출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및 지원 방안 등을 함께 모색하고, 투자를 독려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농식품 외 기계·포장재·농자재(비료·농약) 등의 전후방 연관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농식품의 저변을 확대하고, 관련 조합들과의 동반성장을 유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농식품부 장관은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함께 △ 중소식품기업의 공동 발전을 위한 공동연구 △ 현장방문 및 전시회·박람회 협력 △ 농식품 기업지원센터와의 연계 등 협의체 구성 등을 골자로 한 ‘농식품산업 및 관련산업에 종사하는 중소기업의 공동발전을 위한 협력방안’을 약속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앞으로도 중소기업중앙회와의 쌍방향 소통을 통해 중소기업인이 편리하게 농식품 사업에 참여하고, 규제를 발굴해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
정경석 사무관
044-201-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