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연구원, ‘통합브랜드 구축으로 도시 경쟁력 높여야’

공주--(뉴스와이어)--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통합브랜드 구축이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주장이 제기됐다.

9일 충남발전연구원 이충훈 선임연구위원은 “통합브랜드 구축으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인다”(충남리포트 94호)를 통해 “충남도 시군은 지향하는 도시이미지와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간의 디자인적 통일성과 도시의 차별화된 이미지를 위해 CI 및 도시브랜드의 통합 또는 이를 포괄하는 통합브랜드 구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충남의 각 시·군은 지향하는 도시이미지와 도시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일치성이 낮고, 도시정체성을 형성하는 요소의 상호 연계성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5개 시·군 중 도시브랜드를 제정하지 않은 지자체는 논산시, 금산군, 부여군, 청양군, 태안군 등 5개 지역이고, CI는 전 시·군이 모두 사용하고 있다”며 “하지만 상위브랜드인 시군 도시브랜드와 하위브랜드인 농특산물 브랜드 간 연계성 미흡 등으로 인해 체계적이고 실효성있는 도시브랜드 적용 및 활용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이 예시한 논산시와 서천군의 사례를 보면, 두 시군 모두 통합브랜드의 필요성에 대한 설문결과 응답자의 약80%가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논산시의 경우, 행정능률의 효율성을 목적으로 하는 ‘CI’와 농산물 공동브랜드인 ‘예스민’만으로는 논산시의 도시마케팅 전략을 추진하는데 한계성이 있다고 판단, “현재 개발중인 통합브랜드는 향후 논산시 CI를 포괄하는 통합이미지 개념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논산시의 기존 시설이나 거리풍경을 전통문화나 산업 등의 발자취가 느껴지도록 보존·활용·재생하여 독자적인 가로경관이나 도시브랜드 인프라를 정비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충남도 차원의 통합적인 디자인구축을 위해서는 통합 가이드라인만을 제시한 후 각 시·군에 대한 경관 컨셉 파악을 통한 정체성디자인을 추구해 볼 수 있다”며 “해당 시군이 통합브랜드의 지향이미지 요소를 조형적으로 형상화하고, 상징적 건축물 및 공공공간을 연출하며, 통합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충남발전연구원 소개
충남발전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하여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분석, 연구활동을 통하여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충남발전연구원은 더불어 행복한 충남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자율과 연대, 그리고 열정으로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연구원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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