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와 웨스팅하우스, 뉴젠과 영국에 3기의 AP1000(R) 원자로 구축을 위한 다음 단계 진입

- 도시바, 영국에서 진행되는 뉴젠 무어사이드(NuGen Moorside) 프로젝트의 지분 60% 인수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4-01-15 15:40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TOKYO :6502)은 오늘 프랑스 및 스페인 이베르드롤라의 GDF 수에즈(GDF Suez)와 영국에 본사를 둔 원자력 에너지 회사인 뉴제너레이션(NuGeneration Limited, 이하 뉴젠)의 지분 60% 인수에 합의했음을 밝혔다. 뉴제너레이션은 잉글랜드 북서부 웨스트 컴브리아(West Cumbria)에 위치한 무어사이드(Moorside)에 원자력 발전소를 신설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뉴젠(NuGen)의 대주주인 도시바는 자사의 그룹사인 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Westinghouse Electric Company)과 함께 유럽의 원자력 에너지 회사인 GDF 수에즈와 손을 잡고 무어사이드에 3기의 AP1000 원자로를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베르드롤라와의 2013년 12얼 21일자 계약에 의거, 도시바는 이베르드롤라가 간접 소유하고 있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50% 지분을 모두 인수할 것이다. 그리고 GDF 수에즈와 2014년 1월 체결한 또 다른 계약에 따라 도시바는 이 프로젝트의 지분을 10% 추가 매입해 뉴젠의 지분을 총 60% 보유하게 될 것이다. 잠정적으로 책정된 총 1억 2백만 파운드의 매입금액은 이러한 대규모 거래에서 관례적으로 보여지듯, 조정될 예정이며 최종 합의된 금액은 관련 인가, 동의 및 기타 필수적인 절차를 거치게 될 것이다. 도시바는 이 모든 거래를 2014년 상반기내에 마무리하고자 한다.

뉴젠의 무어사이드 프로젝트는 차세대 원자력 발전소 설립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미래의 대규모 투자사업으로 영국이 안정적이고 저렴한 미래 에너지 공급을 확보하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절감해야 하는 도전과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웨스팅하우스가 개발해 이 곳에 설치될 3기의 AP1000 원자로는 총 3.4기가와트의 용량을 가지게 될 것이다.

거래 마감 후 도시바는 뉴젠의 지분 60%를, 그리고 GDF 수에즈는 40%를 소유하게 돼, 상호 보완적인 기술과 경험을 갖춘 강력한 파트너십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이 거대 개발 사업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도시바와 웨스팅 하우스는 유럽과 기타 주요 지역에서 세계에서 가장 우수하고 안전한 가압경수로(pressurized water reactor)인 AP1000 원자로 구축을 위한 더 많은 기회를 추구할 것이다.

뉴젠(NuGen) 소개
뉴젠은 GDF 수에즈(SUEZ)와 이베르드롤라가 소유하고 있는 영국의 원자력 회사이다. 뉴젠의 무어사이드 프로젝트는 3.6GW 차세대 원자력 발전소를 잉글랜드 북서부 웨스트 컴브리아에 설립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도시바(Toshiba) 소개
도시바는 솔루션 개발, 첨단 전기전자 제품 및 시스템 제조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시바 그룹은 LCD TV, 노트북, 리테일 솔루션 및 복합기 등 디지털 제품과 반도체, 스토리지 및 첨단 소재 등 전자 제품, 전력생산시스템, 스마트 커뮤니티 솔루션, 의료 시스템 및 에스컬레이터엘리베이터 등 사회 인프라 시스템, 그리고 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에서 혁신과 창조를 실현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590여 개 이상의 기업체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20만 6000여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은 5.8조엔(미화 61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의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웨스팅하우스 (Westinghouse) 소개
도시바 코퍼레이션(TOKYO :6502)의 그룹사인 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Westinghouse Electric Company)은 원자력 에너지 분야의 선구자이며 원자력 발전소 관련 제품과 기술을 전세계 공익사업에 제공하는 업체이다. 웨스팅하우스는 1957년 미국 쉬핑포트(Shippingport)에 세계 최초로 가압경수로를 공급했다. 오늘날 전세계에서 운영중인 원자력 발전소의 약 반 정도가 웨스팅하우스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중 50% 이상이 유럽의 원자력 발전소이다. AP1000은 웨스팅하우스 일렉트릭의 등록 상표이다. 불허복제

GDF 수에즈(GDF SUEZ) 소개
GDF 수에즈는 에너지 수요 충족, 공급의 안정적 확보,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그리고 자원 활용 극대화라는 오늘날의 주요 에너지 및 환경 관련 도전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책임 있는 성장 모델을 기반으로 자사의 사업 (전력, 천연가스, 에너지 서비스)을 발전시키고 있다. GDF 수에즈는 다각화된 가스 공급원, 유연하고 이산화탄소 배출이 적은 발전 및 독립적인 전력생산, LNG (액화천연가스), 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라는 4가지 주요 분야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사만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개인, 도시 및 기업에 매우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GDF 수에즈는 전세계 13만 8,200명을 고용하고 있으며 2012년 820억 유로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이베르드롤라 (Iberdrola) 소개
이베르드롤라(Iberdrola)는 에너지 생성 및 공급분야에 150년이라는 경험을 가진 민간 부문 기업으로 유럽, 영국, 미국 브라질 그리고 멕시코의 주요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베르드롤라는 안정적인 공급, 서비스 품질, 기술적 혁신으로 명성이 높은 기업이다. 최근 국제적인 확장을 이룸에 따라 이베르드롤라는 시가총액으로 유럽 5대 에너지 회사로 성장했으며 3만 600명의 직원과 전세계 약 3200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다. 이베르드롤라는 풍력 에너지 분야의 리더이며 글로벌 지속가능성 부문 랭킹에 꾸준히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나오미 후루야(Naomi Furuya)
+81-3-3457-2105
기업 커뮤니케이션 부서
http://www.toshiba.co.jp/contact/medi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