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연구진, KISTI를 통해 사이언스지 디지털 아카이브 사용권 얻어
KISTI의 미션은 연구원들이 더욱 고차원의 부가가치 정보를 통해 우수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한국의 연구 커뮤니티가 이용할 수 있는 과학 자원의 양을 증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KISTI와 AAAS는 19세기 말부터 21세기 초까지 과학의 역사에 대해 다룬 주요 논문들에 대한 접근권을 제공할 수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 사이언스 클래식에 대한 온라인 이용은 해당 웹사이트인 ScienceClassic.org에서 직접 제공된다.
마르시아 맥너트(Marcia McNutt) 사이언스(http://www.sciencemag.org)지 편집장은 “우리는 한국의 활기찬 연구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과학기술 분야에서 더욱 중요한 진보를 일궈내기 위한 이번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사이언스 클래식은 116년 동안 큰 영향력을 발휘했던 과학 논문들을 제공함으로써 한국의 학자, 과학자, 학생들에게 현재의 학문 및 연구 관심사의 토대를 만들어 준 기념비적인 논문을 직접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밝혔다.
최호남(Ho-Nam Choi) KISTI 정보서비스센터장은 “KISTI는 사이언스 클래식과의 계약을 통해 세계 유수의 컨텐츠를 연구진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도 AAAS와 협력을 지속하기를 희망한다. 우리는 이번 협약이 우리 연구진에게는 큰 혜택을 주고 KESLI의 발전을 도모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AAAS가 유지하고 보존해 온 사이언스 클래식은 한 세기 이상 동안의 뉴스 전문, 커멘터리, 리뷰, 전망, 세계 최대 일반과학 저널 연보에 실린 상호 검토 연구 논문 등을 제공해준다. 독자는 1880년부터 1996년까지 발간된 상호적인 서지인용, 초록, 레퍼런스 등을 포함한 글 전문을 고해상도 PDF 버전으로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 아카이브 이용을 원한다면 다음 사이트 ScienceClassic.org를 방문하면 된다.
KISTI 소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는 과학기술 R&D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연구진을 위한 하이테크 R&D를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출연연구소이다. KISTI는 전세계 국가로부터 과학기술 정보를 수집하고 이러한 정보를 기업 및 연구기관에 제공하여 첨단 R&D를 위한 토대를 닦았다. KISTI는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하고 과학기술 R&D 분야의 방향을 제시하는 과학기술분야의 이정표와 같은 연구기관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이로써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수준의 정보 연구기관으로 발전할 것이다. 상세 정보는 다음 사이트 http://www.kisti.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AAAS 소개
미국과학진흥협회(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는 세계 최대의 일반과학학회이자 사이언스 지(ScienceOnline.org), 사이언스 시그널링(Science Signaling: ScienceSignaling.org), 사이언스 트랜스레이셔널 메디신(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 ScienceTranslationalMedicine.org)의 발행인이다. 1848년 설립된 AAAS에는 현재 261개의 과학 학회 및 아카데미가 소속되어 있으며 1천만 명의 회원을 가지고 있다. 사이언스는 상호검토 일반과학저널에 대한 세계 최대 유료회람 건수를 자랑하며 전체 독자수는 백만으로 추정된다. 비영리기관인 AAAS는 모두에게 공개되어 있으며 과학정책, 국제협력 프로그램, 과학 교육 등을 통해 “과학의 발전 및 사회에 기여”라는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최신 연구 뉴스를 원한다면 AAAS의 서비스인 프리미어 과학뉴스 웹사이트 http://www.eurekalert.org에 로그온 하시오.
웹사이트: http://www.aaas.org
연락처
AAAS
나타샤 피놀(Natasha Pinol)
+1-202-326-6440
npinol@aaa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