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무한상상실 운영 메뉴얼 사이트 오픈

서울--(뉴스와이어)--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창의·상상의 공간인 무한상상실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모델에 따른 매뉴얼과 종합정보센터(www.무한상상실.kr)를 22일부터 오픈한다고 밝혔다.

무한상상실은 과학관, 도서관, 주민센터 등 생활공간에서 운영되는 창의적인 공간으로 지난 해 8월부터 7개소를 시범운영을 하였다. 그간 이용자는 1만여명에 달하며 크고 작은 아이디어 1천여개가 도출된 바 있다.
* 중앙과학관(대전), 과천과학관(과천), 광진도서관(서울 광진구), 한국발명진흥회(서울 서초구) 등 7개소

이번에 발간한 운영매뉴얼은 금년부터 새롭게 무한상상실을 운영하고자 하는 기관(과학관, 도서관, 주민센터 등)이 참고해야 할 ▲운영모델 개요, ▲필요 공간 및 시설, ▲운영인력, ▲프로그램 및 교수법 예시, ▲소요예산 등 단계별 준비 사항을 모두 담고 있다.

실험·공방형 7종, 초·중·고 학교 연계형 3종, 스토리텔링형 6종, 아이디어클럽형 4종으로 총 20종에 대한 매뉴얼을 각각 제작했다. 특히, 실험·공방형 무한상상실은 기존의 3D 프린터에만 의존하던 시설을 앱(App), 목공, 자기/유리, 로봇, 페브릭 등 다양한 소재의 창작품을 실험·제작할 수 있도록 세분화 했다.

구체적인 운영매뉴얼은 무한상상실 종합정보센터(www.무한상상실.kr), 미래부(www.msip.go.kr)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www.kofac.re.kr)를 통해 확인하고 내려 받을 수 있다.

무한상상실 위치, 운영 프로그램, 이용 예약, 아이디어 등록 등 이용자 편의를 위한 무한상상실의 모든 정보를 담은 ‘무한상상실 종합정보센터(www.무한상상실.kr)를 22일부터 오픈한다.

무한상상실 종합정보센터는 교육부(학교), 문체부(도서관), 산업부(청소년 수련원), 특허청(지역지식재산센터), 우정사업본부(우체국) 등 5개 협업 부(청)의 무한상상실 정보도 모두 아우른다.

또한 무한상상실 종합정보센터와 ‘창조경제타운’을 시스템적으로 연결하여, 무한상상실 종합정보센터에서도 창조경제타운의 ‘아이디어발전소’에 아이디어를 바로 등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무한상상실이 창조경제타운의 주요한 아이디어 유입경로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년에는 전국에 40개소 이상의 무한상상실이 추가로 개소할 예정이다. 전국 국립 과학관을 중심으로 하는 거점형 무한상상실과 도서관, 학교, 주민센터 등 생활형 공간에서 프로그램 단위로 운영되는 소규모 무한상상실이 개소된다.

오는 2월초 전국 국립 과학관, 도서관 등을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하고, 4월까지 운영기관 선정, 7월부터 신규 무한상상실을 순차적으로 개소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오는 2017년까지 전국 227개 시·군·구 단위까지 무한상상실을 1개 이상 개소하여, 모든 국민이 1시간이내 거리에서 무한상상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웹사이트: http://www.msit.go.kr/web/main/main.do

연락처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인재기반과
김도환 사무관
02-2110-2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