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일선 고교 교사 50명 초청 ‘입학정책교사자문위 간담회’ 진행
건국대 입학정책교사자문위원회는 입학사정관전형의 확대 정착에 따라 대학이 창의적이고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일선 고교 교육과정 개발 교사와 진학지도 교사들의 생생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반영하는 셈이다.
특히 대학에서 간과할 수 있는 고교현장의 구체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우수학생 선발과 공교육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건국대는 2009년부터 입학정책교사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오고 있으며, 6년차를 맞는 2014년에는 참여교사 수와 소통 횟수를 늘리는 등 양적인 확대뿐 아니라 질적인 효율성도 높여 운영할 계획이다. 입학정책자문위원인 현장 교사들의 생생한 경험과 의견을 대학 입시정책에 반영해 우수하고 창의적인 인재 선발과 고교 교육현장과 연계한 실효성 높은 입학 전형 개발에 중점을 둘 예정이다.
교사자문위원들은 지역별, 고교유형별로 골고루 구성돼있으며 특히 입학사정관전형 모의평가를 통해 고교 교육 특성을 반영한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전형요소 개발, 학생생활기록부 비교와 평가기준 마련, 고교 교육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면접 기법 개발 등을 자문했다.
이상윤 건국대 입학사정관실장은 “입학사정관전형이 우리 고교 교육 현장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며 “건국대는 일선 고교의 교육현장과 긴밀하게 연계하고 협력해 대학과 고교가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입시 정책을 수립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잠재력 있는 우수 학생 선발하려면 대학이 학생들의 중고교 생활의 어떤 측면을 주의 깊게 들여다보고 검토해야 하는지를 일선 고교 교육현장 교사들의 경험과 목소리를 통해 듣고 반영할 계획”이라며 “보다 자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입시방안을 마련하고 고교와 대학이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국대는 지난 2009년부터 4년 연속 ‘입학사정관제 선도대학‘ 선정에 이어 올해 새롭게 도입된 ‘입학사정관 역량강화사업’에도 선정, 5년 연속 정부지원을 받으며 입학사정관전형의 안착과 선진화에 기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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