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우드, 2013년 74개 호텔 개장…152건의 신규 호텔계약 체결

– 지난 6년간 럭셔리 호텔 수 2배 증대, 40여개국에서 160개 럭셔리 호텔을 운영

– 9개의 디자인을 선도하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와 차별화된 호텔 시설 및 서비스로 독보적 위치를 강화

2014-01-28 16:48
도쿄--(뉴스와이어)--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는 2013년 한 해 동안 세계 22개국에서 74개의 호텔(총 객실 규모: 16,200개)을 개장하였다고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스타우드는 전 세계 호텔업계의 선두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하는 동시에 개발도상국 시장에서 인지도를 크게 강화하였다. 2013년 한 해에만 152건의 신규 호텔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는 4년 연속 증가한 수치인 동시에 2007년 이후 최다 수치이다. 또한, 전년대비 34% 증가한 75건의 계약을 갱신하였다. 스타우드는 9개의 브랜드 모두 유기적 성장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국가에서 호텔을 개장하고 신규계약을 체결하여 2014년에도 지속적인 글로벌 성장을 거둘 것이라 기대되고 있다.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의 회장 겸 CEO 프리츠 반 파센(Frits van Paasschen)은 “오늘날 여행 분야는 변혁이 진행 중이며, 각국의 전반적 생활수준 향상, 급속한 도시화, 디지털 통신의 발달로 럭셔리여행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세계 최대의 럭셔리 호텔 기업인 스타우드는 혁신을 추구하는 경영철학, 디자인을 선도하는 브랜드, 세계각지에 위치하는 최고의 호텔, 신규 호텔 개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눈부신 성장을 이룩해 나갈 것이다.”고 전하였다.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는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가장 많은 럭셔리 호텔을 운영하고 있다. 신흥 시장에서는 보유 객실 수가 메리어트나 힐튼의 2배, 하얏트의 거의 4배에 달하고 있다. 현재 건설중인 호텔의 75%, 2013년 한 해 동안 체결한 호텔계약의 60%가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사우디아라비아 등 급성장하고 있는 신흥국가에 집중하고 있다.

지난 6년간 럭셔리(Luxury) 호텔 수 2배로 증대

전 세계적으로 전반적인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럭셔리 호텔에 대한 수요도 지역을 가리지 않고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스타우드는 지난 6년간 럭셔리 호텔 수를 2배로 증대하여 럭셔리 호텔 업계의 선두 자리를 이어왔다. 현재 세인트 레지스 호텔, 럭셔리 컬렉션 호텔, W호텔 브랜드로 160개의 럭셔리 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건설 중인 럭셔리 호텔 중 90%가 신흥시장 국가에 집중되어 있다.

2013년 한 해 동안 스타우드는 최초의 W 스키 리트리트인 ‘W 베르비에’와 중국 본토 최초의 W호텔인 ‘W광저우’를 비롯하여 총 6개의 럭셔리 호텔을 개장하였다. 나머지 4개의 럭셔리 호텔로는 아랍에미리트에서 두 번째이자 중동의 세 번째 세인트레지스 호텔인 ‘세인트레지스 아부다비’와, 그리스 아테네, 태국 코사무이, 페루 쿠스코에 각각 1개의 럭셔리 컬렉션 호텔이 있다.

2014년에는 10개의 럭셔리 호텔이 추가로 개장할 예정이며, 4개 국가에서 각국 최초의 럭셔리 호텔이 개장한다. 이들 중 W호텔에는 콜롬비아 최초의 W호텔인 ‘W 보고타’, 중국의 ‘W 베이징’이, 세인트레지스 호텔로는 터키의 ‘세인트레지스 이스탄불’, 중국의 ‘세인트레지스 청두’가 있으며, 럭셔리컬렉션 호텔은 우크라이나 오데사, 아랍에미리트 아지만, 중국 대련과 항저우, 레바논 브루마나에서 문을 열 예정이다.

어퍼 업스케일(Upper Upscale) 호텔 브랜드의 성장

2013년 스타우드는 30개의 어퍼 업스케일 호텔 (쉐라톤, 르 메리디앙, 웨스틴)을 개장하였으며 60건의 신규 호텔계약을 체결하였다. 특히 쉐라톤 브랜드는 스타우드를 성장케 한 1등 공신으로 다른 모든 계열사들의 성장을 돕는 역할도 하고 있다. 2014년에는 사모아,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 등의 국가에 진출할 예정이며, 쉐라톤 도훅 호텔(Sheraton Dohuk Hotel)을 개장하여 이라크에 재진출할 계획이다. 2016년에는 500번째 쉐라톤 호텔의 개장도 준비하고 있다.

르 메리디앙 역시 2013년 한 해 동안 최다 신규 호텔 계약을 체결하였고 2014년에는 연간 최다 호텔 신규 개장 기록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는 2005년 스타우드 브랜드로 편입된 이후 가장 높은 수치이다. 선진국에서는 주로 기존의 호텔과 계약을 체결(리브랜딩)하는 반면, 개발도상국에서는 신규 호텔을 건설, 개장하여 확장하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2014년에는 인도, 방글라데시, 태국에 르 메리디앙 호텔을 개장할 예정이다.

한편, 웨스틴 브랜드는 전 세계에 걸쳐 지속적으로 쌓은 성과를 바탕으로 올해에 전 세계 200번째 웨스틴 호텔을 개장하는 동시에 중국에서는 20번째 웨스틴 호텔을 개장한다. 또한 웨스틴 주자지옌, 웨스틴 칭다오를 개장한다.

미드마켓 (Mid-Market) 브랜드의 성장동력 강화

2013년의 활발한 계약 체결 실적을 바탕으로,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 알로프트, 엘리먼트 등, 스타우드의 미드마켓 브랜드(또는 특가 브랜드, 중급 규모이자 저렴한 가격대의 브랜드로 구성) 규모는 2008년에 비해 무려 80%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2013년 37개의 호텔 개장과 77건의 신규 호텔계약 체결 실적을 바탕으로, 올해에도 화려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스타우드가 전 세계에서 건설 중인 호텔의 약 40%, 2014년 한 해 동안 개장할 전 세계 스타우드 호텔의 45%에 가까운 수를 이들 미드마켓 브랜드가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대도시는 물론 중소도시에서도 양질의 시설과 서비스를 저렴하게 제공하는 호텔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음을 반증하고 있다.

전 세계 고객들의 수요 증가에 힘입어, 포포인츠 바이 쉐라톤은 올해에 세계에서 200번째 호텔을 포함, 총 20여 개의 신규 호텔을 개장할 예정이다. 2013년에는 역대 최다 연간 호텔 계약 체결 건수를 기록하였으며, 9개의 스타우드 계열사 중 가장 많은 호텔 개장 및 신규계약 체결 실적을 달성하였다. 세련된 디자인과 첨단 기술이 특징인 알로프트 호텔은 주로 젊은 여행객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으며, 2013년에는 세계 금융위기 이후 최다 신규계약을 체결하였다. 올해에는 남미 지역에 다섯 번째 알로프트 호텔 ‘알로프트 과달라하라’가 문을 열며,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영국 리버풀에서도 개장한다. 한편, 친환경 호텔로 유명한 엘리먼트 호텔 역시 2013년에 세계 금융위기 이후 최다 신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14년에는 독일 프랑크푸르트의 개장을 계기로 유럽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비롯하여 4개의 신규 호텔을 개장할 예정이다.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 프로그램, 고객 로열티 확립에 크게 공헌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의 눈부신 성장과 더불어, 스타우드 호텔을 주로 이용하는 고객의 수도 증가하고 있다. 세계 금융위기의 후유증에도 불구하고 지난 5년간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SPG) 프로그램의 엑티브 멤버수는 56%나 증가하였다. 또한, 스타우드 호텔 이용 고객 수를 일별로 살펴보면, SPG 회원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SPG 회원수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SPG 프로그램의 구조에도 상당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2008년에는 SPG 전체 회원의 2/3에 가까운 수가 미국에서 가입한 반면, 현재는 47%로 그 비율이 상당히 낮아졌다. 반면, 이 기간 신흥국가 시장의 가입자들은 무려 5배가 증가하였다. 중국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SPG 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증가율은 세계 최고를 기록하고 있다.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 소개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월드와이드(Starwood Hotels Resorts Worldwide, Inc.)는 전세계 약 100여 개국에서 1,174개의 호텔 및 리조트와 약17만1천여명의 직원들이 함께하고 있는 세계적인 호텔 및 레저기업이다. 스타우드 호텔은 St. Regis®, The Luxury Collection®, W®, Westin®, Le Méridien®, Sheraton®, Four Points® by Sheraton, Aloft®, Element ®를 포함한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브랜드들의 통합 소유자, 운영자 및 프랜차이저이다. 스타우드 프리퍼드 게스트(Starwood Preferred Guest(SPG))는 업계를 선도하는 로열티 프로그램으로 회원들은 포인트를 적립, 블랙 아웃 데잇(사용 제한일)에 제한 받지 않고 객실 이용, 객실 업그레이드, 항공편 이용에 사용할 수 있다. 또, 스타우드는 빌라-스타일 리조트 및 스타우드 브랜드 특별 이용 혜택을 통한 세계적인 휴양 체험을 선보이는 스타우드 베케이션 오너십을 소유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starwoodhotels.com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starwoodhotels.com

연락처

스타우드 호텔 & 리조트
한국, 일본, 괌 지역 홍보팀
배순억 과장
+81-3-5423-6106, +81-90-2306-1592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