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농가 지원 강화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4-01-29 11:00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와 각 부처는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농가가 빠른 시일 내에 재기할 수 있도록 정부 지원을 차질 없이 이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농림축산식품부는 살처분 농가에 대하여 살처분 보상금을 신속히 지원할 계획이며, 설 이전에는 일부라도 선 지급될 수 있도록 1월 27일까지 각 지자체에 160억 원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살처분 농가는 일정기간 입식이 제한되는 점을 감안하여 해당기간 동안의 생계안정을 위하여 생계안정자금을 지원하고, 재입식시에는 가축입식자금을 융자 지원할 계획이다.

이동제한 조치로 인해 출하가 제한되어 추가비용 및 상품성 저하의 손실을 본 농가에 대해서도 소득안정자금을 차질없이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안전행정부는 피해농가에 대하여 축사시설에 대한 ‘14년도 재산세 감면, 지방세 체납액 최대 1년 징수 유예하고, 국세청은 피해농가에 대하여 국세의 신고 및 납부기한을 최대 9개월까지 연장해주고 이미 고지된 세금에 대해서도 최대 9개월까지 납입기간을 연장하는 등 세정 지원을 추진할 예정이고, 병무청은 피해농가의 자녀가 희망하는 경우 입영 연기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아울러 농협은 피해지역 농업인에게 저리 자금을 융자 지원하고, 기존 대출에 대해서는 6개월 이내에서 대출금 이자 납입을 유예하고 만기 도래자금은 대출기간을 연장해 줄 계획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을 지낸 이동필 장관이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방역관리과장
이기중 서기관
044-201-23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