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국방부, ‘과학기술 및 사이버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활용에 협력

서울--(뉴스와이어)--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와 국방부는 오늘(2. 4, 화) ‘과학기술 및 사이버 분야 전문인력’ 양성과 활용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국방부와 미래부는 국방과학분야 이공계 우수인재와 최정예 정보보호 전문인력의 양성, 해당분야 군 복무, 전역 후 관련 분야 취·창업을 지원하는 ‘학위/양성교육-군 복무-취·창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해 국방과학기술 발전 및 정보보호 역량강화와 더불어 국가 창조경제를 선도해 나갈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활용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한국형 탈피오트인 ‘과학기술전문사관’은 2014년부터 매년 20명 규모로 모집하여, 국방과학 관련 분야에 대한 교육을 포함한 학사과정을 이수하고, 졸업 후 장교로 임용하여 국방과학연구소(ADD) 연구인력 등으로 복무토록 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사이버 전문인력’ 중 부사관·병은 금년에 소요인력 확정(매년 20여명 내외) 및 교육과정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며, 2015년에 1기 교육생을 선발·양성하여 2016년부터 관련 부대 및 기관에서 군 복무를 하게 된다.
※ 장교급 ‘사이버 전문인력’은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졸업생(연 30명)이 임관(‘16년)

특히, 우수인력의 적극적인 지원을 유도하기 위해 ‘과학기술전문사관’ 양성을 위한 학비 및 ‘사이버 전문인력’ 양성 교육비를 지원하고, 전역 후에는 개인 희망에 따라 상위학위 진학, 취업 또는 창업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미래부와 국방부는 이 제도를 통해 양성된 우수 인재들이 군 복무를 통해 국방분야에 기여함은 물론 전역 후 사회 각 분야에서 국가 창조경제 선도 역량이 되어 활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sit.go.kr/web/main/main.do

연락처

미래창조과학부
미래인재기반과
정동준 사무관
02-2110-25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