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분양시장에 ‘물 마케팅’ 바람 분다

- 수익형 부동산·주택도 물 마케팅 대세

2014-02-04 15:28
서울--(뉴스와이어)--희망찬 갑오년 새해가 밝았다. 하지만 추운 날씨만큼 부동산 분양시장도 냉각기에 접어 들었다. 그렇지만 이러한 분위기를 타개하려는 움직임이 분양시장에 일고 있다.

일명 ‘물 마케팅’의 확산이 대표적이다. 전통적으로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강, 바다, 하천, 호수 등이 기존 분양시장에서 각광을 받았다면 수산물, 수변, 수영장, 스파, 온천 등 신(新) 물 마케팅이 새롭게 분양시장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다.

물 마케팅이 분양시장에 이슈로 떠오른 것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복합상가인 코엑스몰의 아쿠아리움, 63빌딩의 특화시설인 63씨월드, 부산 해운대 아쿠아리움 등을 통해 물 마케팅의 조성이 상권 활성화와 집객력이 큰 도움이 되었기 때문이다.

또 청계천 복원사업, 한강르네상스, 신도시 수변공원·호수 등과 같은 정부, 지자체 차원에서의 물 관련 개발사업뿐 아니라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수변상가’, ‘인공수로’, ‘인공폭포’ 등과 같은 물 관련 개발은 그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인공수로를 만들어 분위기 있는 테라스 거리를 조성하는가 하면 4계절 내내 물놀이를 즐길 수 있고 바다·호수 조망이 가능한 부동산 상품들이 속속 선을 보이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물 마케팅‘은 당분간 트렌드로 자리를 잡을 전망이다. 물이라는 친근한 소재를 활용해 타 상품들과 차별화를 꾀하고 피로와 스트레스에 치친 현대인들에게 휴식과 여유를 느낄 수 있게 해준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상품을 투자시에는 분명 주의할 점도 있기 마련이다. 이같이 분명한 테마를 이용한 마케팅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이 점을 상쇄시키는 입지·분양가격 면에서 문제가 있으면 투자가치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또 향후 상권활성화나 운영을 위한 방안과 계획이 명확하게 있는지도 꼭 짚고 넘어가야 할 대목이다.

하남 수산물복합단지 윤일산 분양 담당 이사는 “하남 수산물복합단지는 수산물이라는 검증된 테마를 특화한 상가로 모든 것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전국 최대 규모의 최신 시설을 갖춘 상가로 인근 배후세대의 입주가 마무리 될 시점이면 지역의 명소로 떠오를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권강수 이사는 “최근 부동산 분양시장 과거처럼 내놓기만 하면 팔리던 시대는 이제 지났다”며 “차별화된 테마를 가지고 고객의 입장에서 설득력 있고 착한 분양가를 내세운 상품만이 살아남을 것으로 보이며, 향후 운영계획 또한 명확하고 투명해야 살아남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동산정보회사인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은 ‘물마케팅’ 활용 분양현장으로 경기 하남 풍산동 ‘하남 수산물복합단지’ 상가, 고양 일산동구 백석동 ‘일산 요진 와이시티’, 경기 용인 구성 ‘구성 스파팰리스 리가’ 서울 송파 신천동 ‘잠실 푸르지오 월드마크’ 아파트,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 오피스텔, 인천 송도국제도시 ‘송도 스마트밸리’ 지식산업센터, 제주 서귀포시 ‘엠스테이 호텔 제주’ 분양형 호텔 등이 있다고 밝혔다.

물 마케팅 활용 대표적인 분양 현장

[아파트]

- 요진건설산업은 경기도 일산신도시 백석역 일대에 공급하는 복합주거단지 ‘일산 요진와이시티(Y CITY)’를 분양중이다. 이 단지의 경우 일산신도시 내 16년 만에 공급되는 새 아파트인데다 한강조망과 북한산 조망이 동시에 되는 일산신도시의 마지막 분양단지로 희소성과 신도시의 모든 생활 인프라를 고스란히 누릴 수 있는 단지라는 평가다.

‘일산 요진와이시티’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백석동 6만 6,039㎡ 부지에 공동주택, 업무시설, 판매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등 선진국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미래형 복합주거단지로 이번에 선보이는 것은 지하 4층, 최고 지상 59층 주상복합 아파트 6개 동 총 2,404가구며 입주는 2016년 예정이다.

- 경기도 용인시에 위치한 ‘구성 스파팰리스리’가 분양 중이다. 지상 최고 20층 8개 동 규모로 전용면적 84~192㎡형 533가구다. 이 아파트는 수도권 최초 온천테마 아파트로 건설 현장에서 약알칼리성 온천 성분수(2012년 6월 27일 한국지질자원연구소 성분 분석표 참조)가 발견됐다. 이 덕에 언제든지 안방 욕실에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으며 실버세대는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고 아이는 아토피 걱정을 덜 수 있다.

일조권과 조망권을 극대화한 탑상형 설계로 동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해 사생활 보호에도 신경을 썼다. 인근에 수원CC와 한성CC 등 골프장이 있어 일부 가구에선 그린 조망이 가능하다.

- 대우건설은 서울 송파구 신천동 11-4번지 일대에 ‘잠실 푸르지오 월드마크’ 아파트 회사보유분과 계약 해지분을 선착순 분양중이다. 123층 규모의 제2 롯데월드 ‘롯데슈퍼타워’와 잠실 관광특구 개발 등으로 강남권 생활과 투자의 중심으로 뜨고 있는 잠실이 외국인 주거 선호지역 아파트 투자처로도 각광받으며 ‘신주거 메카’로 떠오르고 있다. 일부에서는 잠실의 아파트 매매가격이 강남 가격을 역전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지하철 2호선과 8호선이 연결되는 잠실역에서 도보로 5분 남짓, 잠실나루 역에서도 가까운 이곳의 현재 분양률은 대략 90퍼센트 선이다. 입주까지 대부분 끝낸 상태이며 상가도 선 분양을 했기 때문에 편의시설 이용에 아무런 불편함이 없다.

총 288세대의 아파트와 99세대의 오피스텔, 그리고 상가로 구성된 주상복합인 잠실푸르지오 월드마크는 지상 39층으로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 압도적인 조망권을 자랑한다. 한강 조망은 물론 석촌호수와 야간에는 도심까지 조망권에 들어와 파노라마 야경을 즐길 수 있다.

[상가]

- 경기 하남시 풍산동 245-3번지 일대에 대규모 수산물 복합상가인 ‘하남수산물복합단지’가 2014년 1월부터 분양에 들어간다. 이 단지는 대지면적 1만8156㎡ 연면적 2만7273㎡ 부지에 지상 3~4층 5개 단지, 건물 15개동으로 건립되며, 206개 점포와 28세대의 공동주택으로 구성된다. 이들 상가 건물에는 수산물 도·소매점, 일반음식점, 편의점, 스크린골프장, 커피전문점, 노래방, 냉동창고, 업무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하남수산물복합단지는 전국 최대 규모의 최신시설의 수산물 특화 복합단지로 한곳에서 모든 것(먹을거리·공연·문화)이 원스톱으로 이뤄지는 복합몰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입점은 2014년 3월 예정이다.

- 성희는 서울 송파구 위례신도시 C1-7블록에 성희프라자 상가를 분양한다. 연면적 1만2301㎡의 지하 2층~지상 7층 규모로 3.3㎡당 분양가는 1층 3,000~5,500만원 선, 2층 1,300~2,200만원 선, 3층~7층은 400~1,500만원선이다. 지하철 8호선 복정역과 착공될 우남역, 5호선 마천역을 연결하여 교통이 우수하며 KTX 수서역이 개설예정으로 광역교통망까지 더욱 편리해지는 교통 중심지 상가이다.

트랜짓몰 더블역세권 및 바로앞 수변공원으로 유동인구가 최대 20만명이 예상되며 배후세대 20,000여세대로 고정고객이 확보되며 인근 삼성의료원, 현대아산병원, 문정법조단지의 인프라 흡수로 약 6천여세대의 항아리상권 근린상가이다. 2014년 12월 준공 예정에 있다.

[오피스텔]

- 포스코건설은 경기 수원시 광교신도시 업무8 블록에서 주거용 오피스텔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를 분양하고 있다. 35층과 40층 건물로 이뤄졌으며 모두 647실이다. 면적별로는 전용 48∼49m² 141실, 58∼59m² 289실, 68∼73m² 78실, 84m² 125실, 104∼182m² 14실 등이다.

광교 더샵 레이크파크는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 호수공원의 2.2배에 이르는 광교호수공원 바로 앞에 자리잡고 있다. 총면적 205만 m² 규모인 광교호수공원은 기존 신도시의 인공호수와 달리 천연호수를 활용해 조성된 자연공원이어서 친환경적 가치가 더 크다. 채광과 조망, 통풍이 잘되도록 설계한 것도 특징이다. 647실 모두를 남향으로 배치했고, 3개면이 외부와 통하도록 ‘3면 개방 설계’를 적용했다.

[지식산업센터]

- 대우건설이 송도국제도시의 첫 지식산업센터인 송도 스마트밸리를 분양한다. 지상 23층 아파트형 공장과 지상 28층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등 총 6개 동으로 구성됐다. 보육시설과 대회의실·세미나실·체력단련실도 갖췄다. 연면적 29만㎡로 인천 문학경기장의 7배, 서울 여의도 63빌딩의 1.7배에 이른다.

송도 스마트밸리는 일반적인 지식산업센터와 달리 대규모 복합단지로 만들어졌다. 비즈니스·제조·주거 등 각 동의 기능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어 일과 주거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 모든 가구가 남향으로 배치돼 송도 앞바다를 내려다볼 수 있다.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소개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은 부동산 및 창업 전문회사로 언론사에 부동산 기사 제공 및 부동산 컨설팅, 분양대행, 상권정보 및 창업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kera.kr

연락처

한국창업부동산정보원
장경철 이사
02-354-798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