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아파트 등 생활 속 숨은 방치자전거 찾기 나선다

뉴스 제공
서울특별시청
2014-02-05 09:30
서울--(뉴스와이어)--추운 겨울 동안 묵혀 두었던 자전거를 이용해 나들이나 출근을 하는 자전거족들이 봄철이면 대폭 증가한다. 하지만, 새 자전거 구입 등의 이유로 생활 곳곳에 버려진 자전거 또한 늘어나고 있다.

서울시는 자전거 이용객이 늘어나는 봄철, 시민의 보행편의와 자전거 이용환경 개선을 위해 기존에 도로에 버려진 자전거 뿐 아니라 아파트, 학교 등 생활 속 장소에 방치된 자전거까지 수거해 처리한다고 밝혔다.

보도에 방치된 자전거는 도시미관을 해칠 뿐 아니라 길을 오가는 시민에게 방해가 될 우려가 있다. 특히, 거치대에 오랫동안 방치된 자전거는 봄철 자전거 이용객의 주차에 불편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시는 자전거 이용 성수기 이전인 2~3월을 집중수거기간으로 지정·운영키로 하고, 2월 중 지역 자활센터 11곳, 사회적 기업 2곳 및 자치구와 방치자전거 위탁처리 협약을 체결해 사전 정비를 실시한다.

<아파트, 학교 등 생활 밀접 지역으로 수거장소 확대, 작은 고장은 무상 수리 서비스>

서울시내 각 자치구에서는 ‘07년부터 도로, 자전거주차장 등 공공장소에 버려지는 방치자전거를 수거해 왔으나 올해부터는 자활센터와 협의하여 아파트 단지, 학교 등 생활 밀접 지역으로 수거지역을 확대한다.

공공장소에 방치된 자전거는 이동 안내 스티커를 부착한 후 10일이 경과되어도 찾아가지 않을 경우 수거하게 되며, 수거일로부터 14일 동안 해당 구청 홈페이지 게시판 등에 공고 후 매각 등 처분을 하게 된다.

현행 법률은 공공장소에 방치된 자전거만 수거 처분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어 아파트 단지와 같은 생활 장소에서 발생하는 방치자전거들은 지하창고나 화단 등에 쌓아놓고 있는 실정이다.

금년에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협의 후 요청이 있을 경우 수거업체들이 직접 방문 수거하게 되며, 자전거 이용 성수기 이전인 2월부터 해당 아파트와 협의 후 시행할 계획이다.

작은 고장으로 타지 못하는 자전거는 수거 당일 이동공방을 운영해 간단한 수리도 제공해 방치자전거 발생을 최소화 할 예정이다.

<수거자전거 기부율 2.5배 높여…사회환원사업 및 일자리 창출 기회로 활용>

한편, 수거된 방치 자전거는 상태에 따라 처리 방법이 달라지는데, 자전거의 상태가 불량할 경우 매각처리하고, 양호할 경우 재생산하여 기증하거나 공공자전거로 활용한다. 시는 재활용 자전거를 더 많은 사회복지 시설과 저소득 가정에 기부할 수 있도록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

시는 지난해 수거한 방치자전거 8,482대 중 약 4%인 393여대를 수리하여 저소득층이나 복지시설 등에 기증하였으며, 올 해는 수거된 자전거의 10%를 재생자전거로 기부함으로써 사회환원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방치자전거 수거와 재생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지역자활센터에는 저소득층 137명이 고용되어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이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방치자전거 수거 ‘12년 5,989대 →‘13년 8,482대로 약 41% 증가>

전년도 25개 구에서 수거한 방치자전거는 ’12년 5,989대 → ‘13년 8,482대로 약 41% 증가하였다.

자치구들이 방치자전거를 쉽게 수거할 수 있도록 시는 구체적인 수거대상 자전거 기준을 마련하고, 거치대 시민참여 관리제를 도입하는 등제도개선의 노력을 기울여왔다.

시는 올해 시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장소로 수거지역을 새롭게 확대하는 만큼 생활 곳곳에 방치된 자전거를 더욱 철저히 관리할 계획이다.

서울시 이원목 보행자전거과장은 “공공장소 뿐 아니라 시민들의 생활장소도 꼼꼼히 살펴 방치된 자전거를 신속히 수거하겠다”며 “방치 자전거는 수거보다 사전에 이용자가 스스로 관리하여 발생을 최소화 하는 것이 우선이므로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청 소개
서울특별시청은 국제적인 도시이자 한국의 수도인 서울의 1천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이다. 서울시청은 2011년 10월부터 시민운동가 출신인 박원순 시장이 시정을 맡아 운영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이 공약한 프로젝트는 집 걱정 없는 희망둥지 프로젝트, 밥과 등록금 걱정없는 배움터 프로젝트, 창조적이고 지속가능한 좋은 일자리 만들기, 전시성 토건사업 재검토와 지속가능한 생태도시, 기본이 바로선 도시와 안전한 도시시스템, 부채감축과 재정혁신을 통한 균형살림, 창조성과 상상력으로 서울경제 점프업, 소통 협력 참여 혁신으로 열린시정 2.0, 여성과 가족복지 등 여성 희망 프로젝트, 더불어 행복한 복지 우산 프로젝트이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
보행자전거과
김성유
02-2133-2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