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역SW성장지원’ 큰 성과 거둬

뉴스 제공
대전광역시청
2014-02-07 10:14
대전--(뉴스와이어)--대전시가 지난해 추진한 지역기업들의 SW산업 육성 지원 사업이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에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대전시에 따르면 지난해 지역 SW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대전지역에 소재한 SW기업 50개사에 총 7.5억 원을 투입한 결과 171억 원의 매출 신장과 함께 127명의 신규 고용창출을 거두었으며, 대전 최초 코넥스 상장사를 배출했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은 전전년 1,244억 원 대비 14%(171억 원) 증가한 1,415억 원 수준이다. 시는 이 같은 결과에 대해 지역SW 관련기업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관리와 사업의 효율적인 지원, 특히 현장에서 겪고 있는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하여 수요맞춤형 사업지원을 통한 성과라고 분석했다.

본 사업은 대전시가 SW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해 미래창조과학부(당시 지식경제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지역SW성장지원사업계획’을 제안하여 승인받아 4대 분야(SW기술지원, 마케팅, 인력양성, 네트워크) 8개 사업에 총 750백만 원을 투입하여 대전지역 50개 SW업체를 지원한 사업이다.

분야별로는 SW기술지원 분야에 22개사를 지원하여 GS(Good tware) 3건 등 총 26건의 인증을 취득하였고, SW분야의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유망 SW기업 3개사를 발굴하여 집중 지원한 결과 (주)위월드사가 대전 최초로 코넥스 시장에 상장하는 쾌거를 거두었다.

또한 SW기업(회원사 67개사) 중심의 ‘SW콘텐츠비즈클럽’ 운영지원을 통해 Surface Computing분야와 스마트스쿨 분야 신규과제 2건을 발굴하였으며 이 중 스마트스쿨 분야는 어은초등학교 스마트스쿨 시범 구축사업을 시작으로 미래 스마트교육 신 모델을 개발하기 위하여 올해부터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이밖에도 해외에서 개최되는 유망 전시회에 총 12개사를 지원하여 320건(약 1,380억 원)의 상담 성과와 중동, 싱가포르, 중국 등 해외 주요바이어 62명을 확보하여 수출거래 상담환경을 구축했으며, 수혜기업의 수출이 전년 比 10% 성장세를 나타냈다. 또한, SW분야의 전문인력 40명을 양성하여 대전SW기업의 인력난 해소에 기여했다.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SW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고부가가치 산업임과 동시에 고용창출 효과가 큰 산업”이라며 “앞으로도 SW기업지원 및 산업육성을 통해 대전이 창조경제의 핵심인 SW산업의 선도적인 모범 도시가 되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KONEX(Korea New Exchange) : 코스닥시장 상장 요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장할 수 있도록 2013년 7월 1일부터 개장한 중소기업 전용 주식시장

* Surface Computing분야 : 서피스컴퓨팅기술은 교육 홍보 마케팅 많은 분야에 응용이 가능함. 이 기술은 대형 디스플레이에 휴대폰을 가져가면 휴대폰과 디스플레이의 SW가 서로 간에 자동으로 인식을 해서 영화나 음악 등을 재생할 수도 있음. 그리고 sf영화를 보시면 미래에 회의를 할 때 유리 테이블위에서 테이블 위에 보이는 지도를 손가락으로 회전하고 확대 축소시키면서 회의를 하는 장면 등이 서피스기술을 적용한 것임.

* 스마트스쿨 분야 : 교사와 학생 간 교육노트 등 교육정보 공유 교육시스템(ex: SW를 통해서 현재의 교육 도구와 방식을 혁신하는 개념. 교사가 전자칠판에 내용을 적으면 학생들의 테블릿pc에 보여지며 내용을 저장해서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음)

대전광역시청 소개
대전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염홍철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대전시는 대전엑스포, 정부대전청사 유치, 유성 관광특구 지정, 대덕연구개발특구 지정, 현행 대전역 인근의 고속철도 주변 정비사업을 통해 끊임없이 발전해 왔습니다. 또한 버스준공영제와 전국이 부러워하는 복지만두레 시책으로 서민들에게 큰 혜택을 주고있으며, 대전지하철시대 개막, 100년만의 동서관통도로 개통, 각종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및 도심공원화 사업도 착실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염홍철 시장은 대전경제를 위해 서비스산업의 고도화, 의료웰빙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미래 성장동력산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metro.daejeon.kr

연락처

대전광역시
과학문화산업본부
신성장산업과
이희정
042-270-38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