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첨단 틸트로터 무인기에 VxWorks 플랫폼 공급

- 아구스타웨스트랜드(Agustawestland)의 틸트로터 신기술 사업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에 “윈드리버 653” 채택

- 윈드리버 VxWorks 653과 윈드리버 프로페셔널 서비스 도입으로 무인 틸트로터의 디자인, 개발, 구축 및 테스트에 걸친 전 과정을 기록적인 시간 내에 수행

- 윈드리버의 고신뢰성 소프트웨어 제품, 전 세계 수많은 무인 시스템에 핵심 기술로 적용

뉴스 제공
윈드리버 코리아
2014-02-11 08:30
서울--(뉴스와이어)--지능형 커넥티드 시스템을 위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선도기업인 윈드리버(한국지사장 이창표, www.windriver.com)는 이탈리아 방위 산업 업체인 핀메카니카(Finmeccanica) 그룹의 AgustaWestland(아구스타웨스트랜드)가 진행한 혁신적인 ‘프로젝트 제로’ 틸트로터 무인 비행기 프로젝트에 윈드리버 ‘VxWorks 653 플랫폼’이 적용되었다고 밝혔다.

틸트로터(Tilt-Rotor)란 양 끝에 장치한 엔진과 프로펠러를 위 아래로 회전시켜 수직 이륙이나 고속 전진 비행이 가능한 무인 비행기를 말한다. ‘Project Zero (프로젝트 제로)’는 완전한 전기 방식의 틸트로터 비행체로, 헬리콥터처럼 호버링이 가능할 뿐 아니라, 고정익기처럼 변형되어 비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 혁신적인 틸트로터 비행체의 미래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아구스타웨스트랜드가 윈드리버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IMA(Integrated Modular Avionics) 애플리케이션용 COTS 플랫폼인 VxWorks 653 제품의 성능 때문이었다. VxWorks653은 고도의 안전성을 요구하는 항공, 방위 분야의 ‘ARINC 653 IMA(Integrated Modular Avionics) 시스템’을 위한 윈드리버의 실시간 임베디드 운영 체제로, 애플리케이션의 ARINC 653 파티셔닝을 구현하기 위한 표준을 준수하고 있다.

아구스타웨스트랜드는 윈드리버 프로페셔널 서비스팀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개방형 표준 기반의 접근 방식을 통해 무인 틸트로터 비행체의 디자인, 개발, 구축 및 테스트 과정을 12개월 이내로 단축할 수 있었다.

아구스타웨스트랜드의 기술 부문 부사장 제임스 왕(James Wang) 박사는 “윈드리버의 항공전자공학에 대한 검증된 솔루션과 프로페셔널 서비스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단시간 내에 혁신적인 접근 방법을 통해 ‘프로젝트 제로’를 개발할 수 있었다”며, “윈드리버의 엄격한 실시간 성능과 이식성, 재사용성, 그리고 견고함 등이 선정에 큰 요인으로 작용했으며, 윈드리버의 강력한 에코시스템은 개발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현저히 단축시키는데 기여했다”고 언급했다.

윈드리버의 항공우주 및 방위 부문 칩 다우닝(Chip Downing) 수석 이사는 “항공 시스템 분야에서 개방형 표준 기술의 능력을 입증하고 있는 VxWorks 653은 165개 이상 고객사의 60여 항공기 내에서 운영되는 300개 이상의 프로그램에 적용되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윈드리버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또 하나의 획기적인 무인기의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윈드리버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요구 조건이 변경되어도 솔루션의 안정성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매우 쉽게 시스템을 수정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윈드리버는 지난 30여년 동안 안전 및 미션 크리티컬 제품 개발 분야에서 많은 경험을 축척해왔으며, 윈드리버의 신뢰성 및 보안성 관련 소프트웨어는 화성탐사선 큐리오시티(Curiosity), 노스롭 그루먼 X47B(Northrop Grumman X47B), 무인 항공기, CIRA의 재활용 가능한 무인 우주선 FTB-1, nEUROn UCAV(Unmanned Combat Air Vehicle) 시험기 등을 비롯한 전 세계의 수많은 자율 시스템에 핵심 기술로 채택되어 그 역량을 증명해 왔다.

윈드리버 VxWorks 653 플랫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www.windriver.com/products/platforms/safety_critical_arinc_653/에서, 윈드리버의 무인 시스템 분야에서의 기술 리더십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www.windriver.com/unmanned/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윈드리버 소개
윈드리버는 인텔의 자회사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지능형 커넥티드 시스템 분야의 세계적인 리더입니다. 윈드리버는 지난 1981년 이래 임베디드 기기 분야의 선구자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현재 10억 개 이상의 제품 내부에서 윈드리버의 기술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윈드리버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와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한 프로페셔널 서비스 및 지원을 제공할 뿐 아니라, 수많은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에코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윈드리버는 혁신을 가능하게 하며, 안전하고 보안이 강화된, 그리고 신뢰성을 제공하는 지능적인 시스템을 도입하고자 할 때 요구되는 기술과 전문 인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윈드리버 홈페이지(www.windriver.com)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windriver.com

연락처

윈드리버
홍보대행사 인피니티엠엔씨
임윤정 과장
070-7090-473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