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지자체 최초로 일본 식품 유통 대기업과 농식품 수출 협력 MOU 체결

뉴스 제공
전라북도청
2014-02-11 15:43
전주--(뉴스와이어)--전라북도에서는 2월 11일(화) 일본 NIPPON ACCESS INC와 MOU를 체결한다. NIPPON ACCESS사는 일본 제1위의 농식품 유통업체로, 일본 전역에서 연간 약 28조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으며, 져스코(JUSCO) 등 대형슈퍼부터 호텔·외식업체 식자재까지 일본 전역의 15,000여개의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 초대형 유통기업이다.

특히, 일본 농식품 시장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상품 수입의 가장 큰 결정권을 가지고 있는 대형벤더와 우리 농식품 수출업체를 어떻게 연결시킬 수 있는지가 수출 확대의 가장 큰 요인으로서, 일본의 식품 유통을 거머쥐고 있는 대형 벤더인 ACCESS사와 전라북도가 지자체 최초로 MOU를 체결하는데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MOU체결로, 우리 도와 ACCESS사는 앞으로 일본 진출을 희망하는 유망한 우리 농식품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ACCESS사의 유통망을 활용 이온리테일과 같은 대형유통매장부터 소매시장까지 유통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농식품 유통정보 교환 등에도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우리나라 제1위의 수출국인 일본의 엔저현상, 한일 관계 악화 등 대일 수출에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상황에서, ACCESS라는 거점 바이어 확보를 통한 유통구조 개선은 우리 농식품 수출 확대에 큰 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MOU를 계기로 ACCESS사와 첫 번째로 협력하는 품목은 화훼류로서, 그동안 불안정했던 경매 시장 납품 방식 수출 시스템을 ACCESS사가 직접 수입, 일본내 슈퍼체인에서 직접 납품하는 방식으로 수출 시스템을 개선, 화훼류의 안정적인 수출 기반 확보에 크게 기여할 계획이다.
* 화훼류 수출 시스템 개선으로 안정적인 수출 라인 확보(14년 추진)

(기존) 경매시장유통(95%) → (변경) 유통매장 직매입(40%), 경매시장유통(60%)

전라북도 성신상 농수산국 국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통해 일본시장에 안정적인 대형 공급망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다”면서 “지속적인 후속조치를 통해 우리 도 제 1위 수출시장인 대일본 시장을 굳건히 다지고, 수출 실적을 2배이상 올리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라북도청 소개
전라북도청은 186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 당선된 김완주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김완주 도지사는 새만금권을 동북아경제중심지역으로,동부권을 세계적인 관광휴양지로 발전시키겠다는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10대 핵심공약은 공약은 매년 1백개의 기업유치 8천개의 청년 일자리 창출, 장기임대주택 1만호 건설사업, 교육지원예산 5배 확대, 식품산업을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 육성, 새만금 산업단지와 관광단지 조기개발, 정부비축확대와 대체작목 보조금 확대, 문화복지카드제도를 단계적 도입, 학교 무상급식을 단계적 실시, 사회적기업 매년 20개 연간 5백개일자리 창출, 기업맞춤형 여성직업훈련 실시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jeonbuk.go.kr

연락처

전라북도청
유통가공과
정수연
063-280-2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