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 저전력 MCU를 딥 슬립모드에서 빠르게 활성화시키는 XLL SRAM 개발

뉴스 제공
Toshiba Corporation 도쿄증권거래소 6502
2014-02-12 17:30
2014 IEEE 국제 반도체회로 학술회의+ 도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도시바 코퍼레이션(Toshiba Corporation, http://goo.gl/p8j1Ek) (도쿄증권거래소:6502)는 오늘 딥 슬립모드(deep sleep mode)에서 빠른 웨이크업 타임(wake-up time)을 확보하는 저전력 MCU 백업 RAM용 저누설 65나노미터 SRAM(XLL SRAM)을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도시바는 2월 11일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014 IEEE 국제 반도체회로 학술회의(International Solid-State Circuits Conference)에서 개발내용을 선보였다.

그간 웨어러블 디바이스, 헬스케어 장비 및 스마트 미터 등 저전력 시스템에서 오래 지속되는 축전지 방전시간 연장에 대한 강한 요구가 존재했다. 이러한 시스템에 사용되는 MCU의 전력을 줄이는 데 많은 어려움이 존재하지만, 프로세스 세대가 진보하면서 누설전류(leakage current) 증가가 활성전력소비만큼이나 문제가 되었다. 대기모드 시 데이터를 저장하는 RAM상의 누설전류를 감소시키는 것은 특히나 중요하다.

전형적인 MCU는 대기전류가 1μA 미만인 딥 슬립모드에서 전력소실을 줄여준다. 그러나 이 때문에 전형적인 SRAM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게 되는데 왜냐하면 SRAM은 1μA보다 높은 대기전류를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딥 슬립모드에서 시스템이 다시 활성화 될 때 데이터를 다시 불러오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된다. 백업 RAM으로서 FRAM을 사용하게 되면 이러한 리로드 문제는 없애주지만 FRAM은 SRAM보다 훨씬 느리고 더 많은 활성전력을 소비할 뿐 아니라 프로세스 비용도 더 많이 든다

도시바는 65나노미터 프로세스에서 제작되었을 때 비트당 27fA의 누설전류가 발생하여 기존 SRAM보다 천배 가량 더 누설율이 낮은 극저누설 SRAM(eXtremely Low Leakage SRAM: XLL SRAM)을 개발했다. 이는 65나노테크 기술 이상의 SRAM 관련 데이터에서 나타난 것보다 낮은 수준이다. 신규 SRAM은 100K바이트 가량의 용량을 가진 백업메모리에서 한번의 배터리 충전으로 10년 이상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최신프로세스기술로 제작된 MOSFET은 게이트 누설, 게이트에 유기된 드레인 누설 전류(GIDL) 및 채널 누수 등이 더 높다. 도시바는 이러한 누설 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해 두터운 게이트 옥사이드, 긴 채널 길이 및 최적의 소스 드레인 디퓨전 프로필 등의 특징을 가진 저누설 트랜지스터를 개발했으며 이를 SRAM 메모리셀에 적용했다. 도시바는 몇 가지 혁신적인 누설감소회로를 개발했다. 그 중 하나는 메모리셀 NMOS에 역 백바이어스(reverse back-bias)를 적용한 소스 바이어스 회로이며, 또 다른 제품은 데이터 보존 중에 주변회로로 가는 공급전압을 차단해준다.

저누설 트랜지스터는 전반적인 셀 부분을 키워서 기존 트랜지스터보다 크다. 도시바는 1.2V 공급전압 조건 하에 해당 기기의 원래 설계법칙에 따라 설계된 것과 비교했을 때 셀 사이즈를 20% 정도 줄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대형 트랜지스터 회로는 활성전력소실이 더 크다. 도시바는 ‘쿼터 어레이 액티베이션 스킴(Quarter Array Activation Scheme, QAAS)’과 ‘전하공유 계층적 비트라인(Charge Shared Hierarchical BitLine, CSHBL)’ 전력감소회로를 적용하여 이 같은 문제를 억제했다.

읽기호출시간이 7ns인 SRAM은 극도로 낮은 누설전류 때문에 저전력 MCU에서 작동 RAM으로, 딥 슬립모드에서 백업 RAM으로 사용되기에 충분할 정도로 빠르다. 시스템이 데이터 리로딩을 없애주기 때문에 딥 슬립모드에서 활성화되는 시간은 빨라진다.

도시바는 2014년에 출시되는 제품에 해당 SRAM을 사용하기로 계획 중이며 앞으로 나올 배터리 사용 제품에 범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하고 있다.

도시바(Toshiba) 소개
도시바는 솔루션 개발, 첨단 전기/전자 제품 및 시스템 제조 분야의 세계적인 기업으로, 도시바 그룹은 LCD TV, 노트북 PC, 리테일 솔루션 및 복합기 등 디지털 제품과 반도체, 스토리지 및 첨단 소재 등 전자 제품, 전력생산시스템, 스마트 커뮤니티 솔루션, 의료 시스템 및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 산업과 사회 인프라 시스템, 그리고 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에서 혁신과 창조를 실현하고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시바는 현재 590여개의 연결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전 세계 20만 6000여명의 임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은 5.8조엔(미화 610억 달러)을 상회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도시바의 웹사이트(www.toshiba.co.jp/index.ht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toshiba.co.jp/index.htm

연락처

도시바 코퍼레이션
반도체 & 저장장치 부문
메구미 겐치(Megumi Genchi)
코타 야마지(Kota Yamaji)
+81-3-3457-3576
커뮤니케이션 IR 프로모션 그룹
비즈니스 기획부서
semicon-NR-mailbox@ml.toshiba.co.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