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물길 포항운하, 자연생태계가 살아나고 있다

- 숭어, 황어 등과 아비, 뿔논병아리, 논병아리 등 철새 출현

뉴스 제공
포항시청
2014-02-14 09:48
포항--(뉴스와이어)--40년간 막혔던 형산강 물과 동빈내항의 물이 합쳐져 생명의 물길로 재탄생한 포항운하의 자연생태계가 살아나고 있다.

지난해 11월 2일 통수식 이후 숭어로 보이는 물고기 떼 수백 마리 출현 이후 황어, 각종 치어 등이 포항운하 물속에 노니는 모습이 자주 나타나 시민들의 입에 화젯거리로 올랐다.

또 1월에는 러시아의 북쪽 및 북동쪽, 북미의 캐나다, 알래스카 등에 분포하는 철새 아비가 포항운하 주변에 나타나 주위의 눈길을 끌었으며, 뿔논병아리, 논병아리 등 도심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철새들의 모습도 간간히 포착됐다.

철새 아비는 겨울에는 주로 해안가나 만 그리고 강 하구 등에서 관찰되며, 물에 떠 있는 자세가 낮으며 잠수능력이 뛰어나다.

또 지난 2월 초에는 잉엇과의 물고기인 황어 수십마리가 물속을 헤엄치는 광경이 목격됐다. 대부분의 일생을 바다에서 보내는 황어가 알을 낳기 위해 포항운하로 들어온 것으로 추측된다.

40년째 어업에 종사하고 있는 김수길(62세, 송도동) 씨는 “예전에 동빈내항의 물은 검은 색에 부유물이 떠 다니고 악취가 심했었는데, 포항운하 통수 이후 물빛이 푸른색으로 변하고 있고 악취가 없어졌다”고 말했다.

포항운하에는 1일 3만톤의 형산강 물이 유입된다. 유입된 형산강 물은 동빈내항의 정체된 물을 순환시키고 바닷물과 합쳐져 살아 숨쉬는 자연환경을 만들 것으로 보인다.

포항시 관계자는 “형산강 물이 포항운하로 흘러들어와 40여년 동안 막혔던 동빈내항의 물과 합쳐져 수중 자연환경이 되살아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포항시청 소개
경북 제1의 도시인 포항시는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심장부로서 산업근대화를 견인해왔으며, 철강산업에 이은 첨단과학산업과 항만물류산업, 해양관광산업으로 재도약을 해나가고 있는 역동적인 도시이다.

웹사이트: http://www.ipohang.org

연락처

포항시
홍보담당관실
보도담당 이광희
054-270-2332~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