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역사교사 세미나’ 개최

뉴스 제공
교육부
2014-02-17 16:36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 서남수)는 2월 17일(월) 오후 2시, 서울교육대학교 전산관 교육공학실에서 중·고교 역사교사들이 참여하는 “역사교사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자라나는 세대들에게 균형적이고 올바른 역사인식을 길러줘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는 등 최근 역사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역사교과서 개선 방향에 대한 학교현장의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되었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이날 축사를 통해 “교육부는 사실에 입각한 균형 잡힌 역사교과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하고 폭넓은 공론화를 진행할 것이며, 이번 세미나는 이러한 첫 출발을 역사교육을 실제로 담당하는 교사들의 목소리를 듣는데서 시작한다는 데 의의가 있고, 현행 역사교과서의 문제와 해법을 교육적 차원에서부터 검토하여 역사교육의 방향을 세워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미나에는 각 시·도교육청으로부터 추천 받은 85명의 중·고교 역사, 사회 교사들이 참여하여 ‘역사교과서 어디까지 다룰 것인가?’ 라는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교육부는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앞으로 ’15년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개정에 맞추어 국민통합에 기여하고 균형 잡힌 역사 인식을 기를 수 있는 역사교육과정을 마련할 계획이며, 이번 세미나가 학교현장을 통해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역사교육의 개선방향을 모색하는 첫 출발이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앞으로도 역사교육에 대한 논의가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교육적 차원에서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임을 강조하고, 이에 대한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였다.

교육부 소개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차관 출신인 서남수 장관이 2013년부터 교육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역사교육지원팀
유상범 교육연구사
044-203-7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