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2013년 모바일광고 산업실태 조사결과 발표

2014-02-18 13:17
서울--(뉴스와이어)--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기주, 이하 KISA)은 2월 19일 “2013년 모바일광고 산업통계 및 광고효과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모바일 광고 : 무선인터넷 또는 이동통신망을 통하여 모바일기기를 이용하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직접 노출시키거나 앱 등의 콘텐츠에 삽입하여 널리 알리는 행위

본 조사는 모바일광고 관련 사업자(광고대행사, 미디어렙사, 매체사, 플랫폼사 등 152개사), 광고주(85개사) 및 일반 이용자(2,000명)를 대상으로 ▲시장규모 ▲사업자별 매출 ▲광고 유형별 클릭/구매율 ▲광고 유형별 효과성 및 거부감 ▲모바일광고 적합 상품유형 등에 대해 조사하였다.

‘13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는 4,160억원으로 전년(2,159억원) 대비 93%의 가파른 증가세를 나타냈으며, 이는 전체 광고시장(98,016억원, 제일기획)의 약 4.2%(’12년 2.0%)에 해당하는 규모로 파악되었다.

디스플레이광고가 2,004억원 규모(‘12년 907억원)로 모바일광고의 성장을 이끌었으며, 신규 광고방식인 보상형 광고(582억원)의 성장이 눈에 띄었다.
※ 디스플레이광고 : 모바일 웹이나 앱의 이용자에게 배너, 텍스트 등의 형식으로 표출되는 광고
보상형광고 : 모바일 앱 등으로 광고를 시청한 이용자에게 포인트 등을 지급하는 광고

작년에는 광고대행사(43.5%)의 매출이 가장 많았으나, 광고 매체가 다양해짐에 따라 효율적인 매체 선택이 중요해져 ‘14년 이후에는 미디어렙사(47.0%)의 비중이 광고대행사를 앞설 것으로 예측되었다.
※ 광고대행사 : 광고주를 대신하여 광고물을 기획·개발·제작하여 매체에 광고 게재
미디어렙사 : 포털 등 매체사를 대신하여 광고주나 광고대행사에 광고공간을 판매

광고주들도 방송, 인터넷 등 보다 모바일광고가 가장 크게 증가(58.8%)할 것으로 답하여 앞으로 가장 선호하는 매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용자가 직접 모바일광고의 상세내용을 확인하는 비율인 클릭율은 검색광고가 가장 높았으나(73.3%), 실제 구매까지 이어지는 구매율은 보상형광고가 가장 높아(60.1%) 성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친숙하고 이해하기 쉬운 동영상광고가 이용자에게 효과적인 광고 수단이며, 식음료(26%), 게임/오락(24%), 패션/화장품(23%) 등이 모바일에 적합한 분야로 조사되었다.

이용자의 모바일 광고에 대한 거부감은 감소중이나(’12년 59.7%→’13년 50.7%), 콘텐츠나 단말기 이용에 방해시에는 거부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이번 조사 결과가 정부의 정책수립 뿐만 아니라 민간의 광고 집행과 학술연구 등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하며, 영세한 중소·벤처업체의 참신한 광고 아이디어와 신기술을 사전에 검증·보완할 수 있도록 테스트 패널(약 2만명)을 지원하고, 모바일 광고 플랫폼 인증을 통해 신뢰성과 활용도를 제고하는 등 온라인 광고의 유통기반 활성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모바일 광고 플랫폼 : 광고를 제공하기 위하여 모바일환경에 특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고, 고객데이터 분석부터 타겟팅, 효과분석, 리포팅까지 제공하는 통합 광고시스템

‘2013 모바일광고 산업통계 및 효과 조사’의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www.kis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sit.go.kr/web/main/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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