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자, 안전한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결제 지원

- 비자 ‘페이웨이브’ 위한 새로운 표준/도구/가이드라인 발표

- 클라우드 상의 비자 결제 지원 위해 ‘비자 레디 프로그램’ 확장

-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4(Mobile World Congress 2014)

뉴스 제공
VISA Inc. 뉴욕증권거래소 V
2014-02-20 15:30
포스터 시티, 캘리포니아--(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비자(Visa)는 고객들에게 모바일 결제 프로그램을 안전하게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옵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오늘 발표했다. 여기에는 안전한 가상 클라우드에서 ‘비자 페이웨이브’(Visa payWave) 지원 계정을 호스트할 수 있는 옵션도 사상 처음으로 포함된다. 이는 비자의 글로벌 모바일 결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스마트폰을 이용한 안전한 결제 방법을 제공할 때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비자의 클라우드 기반 결제 지원은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계(OS)에 신 기능 ‘호스트 카드 에뮬레이션’(Host Card Emulation, 이하 HCE)이 도입된 데 뒤이은 것이다. HCE는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모든 NFC(근거리 무선통신) 어플리케이션이 스마트카드를 에뮬레이트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을 판독기에 대는 방식으로 결제를 할 수 있으며 금융 기관들은 안전한 가상 클라우드에서 결제 계정을 호스트할 수 있다.

엘리자베스 뷰즈(Elizabeth Buse) 비자 글로벌 솔루션 수석부사장은 “비자의 전 세계 고객과 파트너들은 모바일 결제를 가능케 하는 유연하고 비용 효율적이며 안전한 방식을 꾸준히 물색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HCE 기능으로 비자 페이웨이브 표준을 진화시키고 안전한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지원하는 동시에 고객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얻게 됐다”고 말했다.

IT 시장조사기관인 인터내셔널 데이터 코퍼레이션(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이 이달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13년 4분기 판매된 스마트폰의 78%가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안드로이드가 중국, 중남미 등 미국 해외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높여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안드로이드는 플랫폼 중 가장 먼저 전 세계 사용자 10억 명을 돌파하기도 했다.

벤자민 포이에츠(Benjamin Poiesz) 구글 안드로이드 제품 매니저는 “안드로이드 커뮤니티는 모바일 사용자들의 삶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적인 길을 꾸준히 만들어내고 있다. HCE 도입은 개발자들이 모바일 결제, 고객충성 프로그램, 교통카드 및 기타 고객 서비스 등의 NFC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였다. 비자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NFC 결제를 지원하기로 한 것은 환영할 소식이다. 결제 업계가 나아갈 길에 대한 지침이 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비자, 클라우드 기반 결제 어플리케이션 대비

비자는 스마트폰 보안 요소에서 비자 계정 데이터를 호스팅하는 고객사를 지원하는 것 외에도 클라우드에 비자 계정을 안전하게 구축하고자 하는 금융기관과 파트너사를 지원하기 위해 ‘비자 레디 프로그램’(Visa Ready Program)을 확장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새로운 표준과 도구, 서비스와 실행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한편, 비자 결제 기능을 가진 클라우드 기반 어플리케이션이 비자의 요구사항과 지불결제 업계의 보안 표준과 호환되도록 해준다.

‘비자 레디 프로그램’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 표준: 비자는 자사의 비접촉식 결제 어플리케이션인 ‘비자 페이웨이브’를 강화해 왔으며, 금융 기관들이 가상 클라우드에서 비자 계정을 안전하게 호스트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새로운 표준과 요구사항, 프로그램 승인 절차, 구현 지침을 도입할 예정이다. 현재 클라우드 기반 구축을 위한 ‘비자 페이웨이브’의 초기 표준이 제공되고 있다. 비자 페이웨이브 표준의 향후 버전은 QR 코드와 인앱 결제 지원을 추가할 예정이다.

· 도구: 비자는 자체 클라우드 기반 결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자 하거나 기존 비자 페이웨이브 기능으로 기존의 모바일 뱅킹 어플리케이션을 강화하고자 하는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개발하고 있다.

· 서비스: 비자는 고객과 파트너사가 클라우드, 스마트폰 보안요소나 디지털 지갑에 연계해 디지털 방식으로 비자 계정을 발급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와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또한 16자리 지불 계정 번호를 대체할 결제 토큰 발급을 가능케 하고, 특정 장치, 결제 채널 또는 가맹점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제한될 수 있다.

비자는 결제 보안 보장을 최우선 순위 중 하나로 꼽고 있으며, 클라우드 기반 결제 보안도 예외가 아니다. 비자는 클라우드 결제 계정을 보호하기 위해 비자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 및 하드웨어 레벨을 포함해 여러 층의 보안을 구축할 계획이다. 1회 사용 데이터, 실시간 거래 분석, 결제 토큰, 장치 지문인식 기술은 인증되지 않은 계정 접속에 대한 여러 층의 방어막을 구성한다.

고객 평가

호주, 캐나다, 미국의 비자 고객들은 비자가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기로 한 결정을 환영하고 있다. 이에 관한 주요 금융기관들의 평가다.

마지 뎀머(Marj Demmer) ANZ 카드/결제 담당 제너럴 매니저는 “비자의 오늘 발표를 지지한다. 이는 고객들의 안전하고 간편한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중대한 진전이다. ‘비자 페이웨이브’에 클라우드 기반 NFC 모바일 결제를 포함시킨 것은 고객들의 선택을 지원하고 기존 가맹점 단말기를 사용하는 시장 성숙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마이클 스타키(Michael Starkey) 호주국립은행(NAB) 채널 개발/디지털 및 다이렉트 뱅킹 담당 제너럴 매니저는 “비자의 결정은 NAB가 클라우드에 안전한 계정 스토리지를 구축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뒷받침해줄 것이다. 우리는 고객들이 온라인이나 점포에서 모바일 기기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NAB와 제휴사에 흥미로운 기회가 아닐 수 없다. 현재 시범 운영 중인 기존 솔루션의 한계를 뛰어넘는 일이기 때문이다. 현 방식은 계정 정보를 전화기에 저장하고 이로 인해 일부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만 NFC 솔루션을 구동시킬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고 평가했다.

캐나다 최대 금융기관인 RBC의 카드/결제 솔루션 담당 수석 부사장인 린다 맨샤(Linda Mantia)는 “비자가 클라우드 기반 NFC 결제를 지원하기로 한 것은 혁신적이고 간편하고 안전한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이용하는 우리 고객과 가맹점 고객사에 투명성과 확신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진전이다”고 말했다. RBC는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솔루션의 선구자로 평가되고 있다.

도미니크 벤투로(Dominic Venturo) US뱅크 페이먼트 서비스(U.S. Bank Payment Services) 최고혁신책임자는 “고객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대규모로 모바일 상거래를 이용하려는 시점에 와 있는 것이다. 토큰화(tokenization) 기술의 보안성을 결합한 비자의 새로운 조치는 업계를 위한 중요한 진일보다. US뱅크와 같은 카드 발급사들이 고객에게 안드로이드 기기를 사용해 비접촉식 결제를 할 수 있는 안전한 길을 제공할 때 개방형 확장형 접근을 가능케 해주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4’서 언론 브리핑

비자는 24일(월) 오후 12~1시(중부유럽표준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2014’에 설치한 자사 부스(제6홀 6D40)에서 클라우드 기반 결제를 주제로 고객과 업계 파트너사의 패널 토론회를 마련한다. 60분간 이어질 이 행사는 다음 링크에서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www.streamingbarcelona.com/plataforma/visionfilms.

상세 정보는 이메일(globalmedia@visa.com)로 문의할 수 있다.

비자(Visa Inc.) 소개

비자(Visa Inc.)(뉴욕증권거래소: V)는 전세계 200개국 이상의 소비자와 기업, 금융기관과 정부를 빠르고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전자 결제와 연결하는 글로벌 결제 전문 기업이다. 비자는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프로세싱 네트워크 중 하나인 ‘비자넷’(VisaNet)을 운영하고 있다. 부정사용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하고 가맹점에게는 대금 지급을 보장하는 가운데 초당 4만7000건 이상의 거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다. 비자는 은행이 아니며 소비자에게 직접 카드를 발급하거나 여신을 제공하거나 금리 또는 수수료를 설정하지 않는다. 비자의 혁신성은 금융기관 고객사로 하여금 직불카드로 바로 결제하거나 선불카드로 미리 결제하거나 신용카드로 나중에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하도록 해준다. 홈페이지(corporate.visa.com)와 SNS(@VisaNews)에서 더 많은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비자유럽(Visa Europe) 소개

비자유럽(Visa Europe)은 유럽 37개국 회원 은행과 기타 결제서비스 사업자들이 공동 소유, 운영하는 결제기술 전문 기업이다.

비자유럽은 수백만 명의 유럽 소비자, 기업, 정부가 전자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와 인프라를 창출하는 기술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다. 회원사는 카드 발급과 가맹점 모집, 카드 심사와 가맹점 수수료 결정을 맡는다.

비자유럽은 회원사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규모 저비용 비즈니스 모델을 운영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이윤은 사업 재투자, 자본 준비금 개선에 쓰인다.

유럽에서 발급된 비자카드는 5억 장에 이르며 6.50유로 당 1유로가 비자 카드로 지불되고 있다. 2013년 9월 비자 카드 총 지불액은 2조 유로에 달하고 있으며 판매시점(POS) 결제액은 8.6% 증가한 1조4000억 유로를 기록했다. 비자카드를 이용한 연간 온라인 지출액은 연평균 20%의 상승률을 기록하는 가운데 현재 2400억 유로에 이르고 있다.

비자유럽은 2004년부터 비자(Visa Inc.)에서 독립, UK에 통합됐으며 유럽에서 독점적, 최종적, 영속적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다. 양사는 파트너십을 맺고 전 세계 비자 결제 지원에 협력하고 있다. 유럽 전용 결제 시스템인 비자유럽은 유럽 은행과 그 고객(카드소지자, 가맹점)들의 특수한 시장 니즈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또한 결제를 위해 진정한 내부 시장을 창출하고자 하는 유럽위원회의 목표를 충족시킬 수 있다. 상세 정보는 홈페이지(www.visaeurope.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visa.com

연락처

비자(Visa Inc.)
엘비라 스완슨(Elvira Swanson)
+1-650-504-4537
elswanson@visa.com
globalmedia@visa.com

비자 아시아태평양(Visa Inc. Asia Pacific)
안젤라 파(Angela Parr)
+65 66715388
anworkma@visa.com

비자 캐나다(Visa Inc. Canada)
미셸 미할락(Michelle Michalak)
+1-416-860-8895
mmichala@visa.com
canadamediainquiries@visa.com

비자 중앙유럽/중동/아프리카(Visa Inc. Central Europe, Middle East and Africa)
모니카 바텐(Monica Barten)
+65 66715709
mbarten@visa.com

비자유럽(Visa Europe)
엘리노어 오레비(Eleanor Orebi)
+44 7435 764 482
orebige@v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