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의료·바이오기업 인도 진출 기반 구축

뉴스 제공
강원도청
2014-02-21 14:36
춘천--(뉴스와이어)--인도 BioAsia 2014의 ‘국제 특별파트너 지역’의 주빈자격으로 안드라프라데시 주를 방문(‘14.2.17-19)한 김상표 경제부지사는 안드라프라데시 주정부 관계자들과 면담 및 개막식 연설을 통해 강원도 의료기기와 바이오산업의 발전을 알리고, 양 지방정부간의 경제협력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 방안을 이끌어 냈다.

안드라프라데시 주에서는 ‘강원도 의료산업육성 정책’을 모델로 채택

주정부에서는 50에이커(6만1천평)를 강원도형 의료산업 육성 및 기업 유치 단지(R&D, 벤처 인큐베이팅, 중소기업전용단지)로 지정하였다.

원주의료기기테크노벨리의 운영시스템을 그대로 도입되면, 강원도 의료기기 기업들의 현지 제조공장 설립과 수출 및 마케팅 등에 큰 힘을 받게 될 것이다.

특히, 이번 전시상담에 참가한 의료기기 기업인 보템은 인도 기업 중 세계은행(World Bank)이 유일하게 신용 인증하는 MEDISUN 기업과 MOU를 체결(현지 제조공장설립 및 온라인 마케팅 등)하였고 MEDISUN에서는 3개월 이내에 공장 건립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도내 의료기기 기업이 인도에 진출하는 첫 시작이 될 것이며, 다른 기업들의 인도 진출과 수출도 확대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주요 인사들과 면담을 통해 행정 및 기업 간 구체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10월 GTI 무역투자박람회에도 초청하였다.

FABA(아시아바이오연합) 회장과는 바이오 기업의 협력을 위해 협회 가입과 회원 기업 간 적극적인 교류를 추진하기로 하였고 인도 최대 규모의 생명공학 단지인 게놈밸리에 입주해 있는 NEKTER 기업을 방문하여 도내 바이오 기업과의 교류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주정부 관계자 및 BioAsia 2014 조직위원장, 안드라프라데시 산업인프라공사(APIIC) 사장 등과는 기업의 현지 진출시 관세 혜택을 주는 방안도 검토 해 줄 것을 요청하고 함께 협력하기로 하였다.

아울러, NEKTER 기업 사장 및 FABA 회장을 10월 강원도에서 개최되는 GTI 국제무역투자박람회에 초청하여 강원도 기업과 교류기회를 만들었다.

김상표 경제부지사는 도내 의료기업 및 바이오기업의 현지 진출과 수출 확대를 위해 도내 기관(TP, 의원주의료기기밸리, 춘천바이오진흥원 등)의 기관 네트워크를 통해 안드라프라데시 주의 APIIC 등과 협력을 강화하여 기업의 해외진출과 수출을 지원하고, 향후, 양 지역간의 경제협력 강화를 위해 행정부문의 교류 활성화 방안으로 공무원, 문화, 체육, 관광분야 교류도 좀 더 체계적으로 진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소개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입니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튼튼한 강원경제,따뜻한 교육과 복지,세계속의 문화관광,봉사하는 열린도정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글보벌사업단
국제협력담당
033-249-24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