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터넷 기업 17개사, ‘저작권 만화 캠페인’ 공동 진행
이번 캠페인은 네티즌들을 대상으로 저작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저작권 보호를 위한 자발적인 참여도를 활성화 시키고자 기획되었다. 이를 위해 네티즌들과 친숙한 만화가 12인이 인터넷 펌질(글을 복사해 옮기는 것), 이미지 무단 사용, 영화/방송물 무단 배포 등 저작권과 관련 된 다양한 사례들을 직접 만화로 표현, 저작권에 대한 개념을 쉽게 알릴 계획이다.
특히 '저작권 만화 캠페인'의 첫 테이프를 끊은 박철권 작가는 <저작권보호는 네티즌의 힘!>이라는 주제로 저작권보호의 중요성을 쉽고 재미있게 만화로 표현, 네티즌들의 공감대를 형성 할 예정이다.
이번 캠페인을 후원하는 인기협 김성호 국장은 “소통과 공유라는 인터넷 기본 정신을 지키며, 보다 질 높은 문화 컨텐츠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네티즌 스스로 저작권 보호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번 캠페인에는 ▲강도영(필명:강풀/대표작:일쌍다반사, 순정만화) 외에도 ▲강성수(필명:강도하/대표작: 위대한 캣츠비) ▲김정환(필명:김풍/대표작: 폐인가족) ▲박상준(대표작: 낭만돼지, 제갈주먹) 등 총 12명의 유명 만화가들이 참가한다. 매주 한 작품씩 총 12회에 걸쳐 연재될 저작권 관련 만화는 미디어다음 및 저작권보호센터(http://www.cleancopyright.or.kr)외 캠페인 후원 업체 16개사의 홈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인기협 산하 온라인서비스사업자저작권협의회(의장 : 최관호) 소속사 중에서 17개사 공동으로 참여하여 온라인 유통사업자들의 저작권 보호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협의회는 오는 24일 저작권 주요단체와의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식도 거행할 예정이어서 저작권 보호를 위한 유통사업자와 저작권단체와의 협력관계가 급진전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
1) 캠페인 진행 기간 : 2005년 8월 24일 ~ 11월 9일 (3개월)
2) 횟수 : 총 12회 (주 1회)
3) 주관: 저작권보호센터, 미디어다음
4) 후원: 문화관광부,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및 산하 17개 업체.(이하 가나다순) 나우콤, 네오위즈, ㈜다음커뮤니케이션, 드림위즈, 버디버디, CJ인터넷, 아이서브, 야후, SK커뮤니케이션즈, ㈜에이디이천엔터테인먼트, NHN, 엠파스, 옥션, KTH, 코리아닷컴, 하나로드림, 핫디스크
5) 참여작가:
- 강도영(강풀) : 인터넷 대표 만화작가로 <일쌍다반사><순정만화><미신썰><바보> 등 매 작품마다 돌풍을 일으킴. 현재 <타이밍> 연재 중
- 강성수(강도하) : 기성 만화작가 중 선두그룹이자 <위대한 캣츠비>로 인터넷만화의 퀄리티를 한 층 업그레이드시킨 장본인
- 김정환(김풍) : ‘아햏햏’ 문화의 대표주자로 귀엽고 깜찍한 ‘폐인’캐릭터를 통해 2년 넘도록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 현재 <폐인가족> 연재
- 박철권 : 시사만화작가로 몇 컷의 그림에 날카로운 시각을 담아내는 것으로 유명. 라이스 미국무부장관과의 토론회 패널로 참석하는 등 시사만화가의 저변확대에도 기여. 현재 <박철권의 뒷북> 연재 중
- 박상준(청설모) : 인터넷에서 몇 안 되는 플래시 만화작가. <낭만돼지>와 180도 다른 선 굵은 작품 <제갈주먹> 연재 중
- 정연식 : 작은 강아지 또디와 이팔육,백숙 부부를 주인공으로 일상의 유머와 행복을 선보였던 '또디'로 잘 알려진 작가. 현재 <달빛구두> 연재
- 그 외 남지은, 오현동(캐러멜), 김달님, 양영순, 고필헌(메가쇼킹), 김인호 등 총 12명
웹사이트: http://www.kinternet.org
연락처
정책실 이연우 대리 02)3482-2919 이메일 보내기
-
2012년 2월 22일 09:3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