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 전환율, 콘텐츠 배치가 무엇보다 중요

뉴스 제공
비즈스프링
2014-02-26 10:00
서울--(뉴스와이어)--e-business에서 웹분석은 이미 필수요소로 자리잡았으나, 아직까지도 그 해석과 분석의 어려움으로 인한 문제점들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이 도입하는 과정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히트맵(heatmap)이라 불리는 데이터를 시각화된 리포트로 이해할 수 있는 표현 방법은 웹분석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평가 받으며 웹분석 방법의 주류로 주목 받고 있다.

히트맵이란 열을 뜻하는 히트(heat)와 지도를 뜻하는 맵(map)을 결합시킨 단어로, 색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일정한 이미지 위에 열분포 형태의 비쥬얼한 그래픽으로 출력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로 웹사이트의 방문자를 분석하는 웹로그분석에 많이 사용하는 분석 기법으로 최근 이를 활용하여 웹사이트 전환율을 높인 사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스마트폰/모바일기기 수리업체로 잘 알려진 ‘리뉴월드’의 경우 방문자의 클릭 패턴을 보여주는 히트맵 분석을 도입하여 시각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방문자가 필요한 정보에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도록 콘텐츠 구성을 바꾸는 작업을 통해 웹사이트 퍼포먼스를 크게 증가시켰다.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웹사이트의 목적이 방문자에게 정보 제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면, 히트맵과 같은 비쥬얼 리포트를 이용하여 방문자의 행동을 고려하면서 좀 더 영리하게 운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특히, 방문자가 정보를 제공받고 제품/서비스구매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 운영 목적에 맞는 전환장치를 포함한 콘텐츠 구성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 최초로 히트맵 분석 기법을 적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비즈스프링의 관계자는 “히트맵은 웹페이지에서 발생하는 방문자의 클릭을 시각적 리포트로 제공하면서, 언제 어디서 누가 보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빅데이터 시대에 필수적인 분석 기법으로 자리잡아 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스프링 소개
(주)비즈스프링은 2002년 설립하여 약 12년동안 웹분석 서비스를 운영해온 국내 대표적인 웹분석 서비스이다. 랭키순위 기준 상위 웹사이트의 선택률 1위를 차지 하고 있으며, 단순히 고객수를 늘리기 보다 고객 하나하나의 성공을 위한 실용적 가치제공과 고객지원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로거™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95% 이상이 만족하고 있는 고객 중심 웹분석 서비스이다.(* 랭키순위 100위 이내 웹분석 사용 웹사이트 점유율 약 40% 이상 점유. 2010년 5월 기준) 로거™는 국내 웹분석 ASP 서비스 중 최초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GS인증, 우수ASP서비스 선정, 디지털이노베이션대상 최우수상 수상 등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으며, 대한민국전자정부, 기업은행, 하나은행, 대한항공, CJ홈쇼핑, NCsoft, KT, 삼성네트웍스, Mnet 등을 포함한 우수 웹사이트 약 1천여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는 믿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http://www.bizspring.co.kr/website/heatmap/

웹사이트: http://www.bizspring.co.kr

연락처

(주)비즈스프링
SaaS사업팀
이채민 매니저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