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단기사채 발행등록 100조원 돌파

- ’13년 1.15 제도 도입이후 단기간에 금융시장에 안착

서울--(뉴스와이어)--한국예탁결제원(사장 유재훈)에 의해 집계된 전자단기사채 발행금액은 지난 2월 28일 현재 100조원을 돌파하였으며, 이는 시장에서 기업의 신규 자금조달 수단과 투자자들의 新금융투자상품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음을 보인다.

전자단기사채가 제도 시행(’13.1.15) 이후 단기간에 기업의 단기자금조달과 콜시장의 대체재로서 시장에 안착된 것으로 보인다.

총 발행건수는 3,843건, 총 발행금액은 100조 6,500억원으로 동일기간(’13.1 ~’14.2) 발행된 기업어음 484조의 약 20.8% 수준이다.

그간 전자단기사채 발행금액은 꾸준히 증가하여, ’14. 2월 일평균 발행금액이 1조 1,318억으로 발행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13.5월(571억) 대비 급증했다.(20배)

전자단기사채제도의 단기금융시장 조기 정착은 정책당국의 제도 활성화 대책 및 기업어음 규제 등을 통해 전자단기사채가 기업어음과 콜시장의 안정적 대체재로 인정받은 결과로 해석된다.

제도 활성화 관련 자본시장법 시행령 개정(’13.4.5)과 CP 규제강화 방안(’13.5.6) 이후 유동화 기업어음(ABCP)에 대한 자금수요가 전자단기사채로 급속히 이전되고 있다.
* (5.6 이전) 총 5건, 410억원 → (5.6 이후) 1개월동안 총 64건, 1조 2,011억으로 발행 급증

한편, ‘단기자금시장 개편방안’(금융위, ’13.11.20)에 따른 증권사의 콜시장 참가 제한으로 증권사는 초단기 자금조달의 대체수단으로써 전자단기사채에 관심을 보인다.
* 11월 이후 증권사의 초단기 전자단기사채(7일물 이내) 신규 발행액은 8.6조원으로, 11월 이전 발행액인 0.8조원에 비해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14.2월의 경우 7조 7,537억원을 발행하여 2월 전체 발행액(22조 6,366억)의 34.3%를 기록

전자단기사채는 3개월물 이내, 초단기물(7일물 이내) 위주의 발행 추세를 보인다.

증권신고서 면제기간(3개월 이내)을 고려하여 대부분 3개월물 이내로 발행됐다.
* 증권신고서 제출 시 인수계약서 작성, 발행분담금 납부 등 각종 사무 및 비용 부담 발생

발행량이 많은 AB전자단기사채는 증권신고서 면제 적용과 신탁상품으로 편입의 용이성을 위하여 3개월 단위 차환 발행이 일반적이다.

초단기물(7일물 이내)의 경우 카드, 캐피탈, 유통회사 위주로 발행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증권사의 콜시장 이용 제한으로 초단기 자금조달 수요 대체수단인 전자단기사채의 이용이 증가했다.

한편, MMF펀드의 자산운용에 대한 규제시행도 다양한 만기의 단기물이 발행되는 전자단기사채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킬 것으로 예상
된다.
* 동일인이 발행한 채권의 편입비율(최상위등급 5%→3%, 차하위등급 2%→1%) 축소, 가중평균만기(듀레이션) 축소(90일→75일), 잔존만기 1영업일이내 자산을 10% 및 7영업일이내 자산을 30%이상 의무보유 등

전자단기사채 발행회사 유형은 대부분 유동화 회사이며, 일반회사의 경우 카드·캐피탈·유통회사의 비중이 크다.

최근 지방 이전 공기업을 중심으로 실물 기반의 기업어음과 달리 공간적 제약 없이 자금조달이 가능한 전자단기사채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증대하고 있다.
* 참가기관 (4개사) : 한국가스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남동발전

우리나라 최초의 전자증권인 전자단기사채제도, 자본시장 선진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전자단기사채제도 이용량 증대는 최초 전자증권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자본시장의 디지털화·선진화 기틀을 마련하였으며, 향후 추진할 증권의 전면적인 전자화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또한, 전자단기사채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단기자금조달 수단으로써 향후 단기금융시장의 체질 개선과 투자자의 신규 투자금융 상품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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