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부, 성공적 국정운영을 위한 ‘차관 직무가이드’ 책자 발간

서울--(뉴스와이어)--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신임 차관의 신속한 직무적응을 돕고 성공적인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차관 직무가이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지금까지는 신임 장관을 위한 ‘장관 직무가이드’만 있었다. 이를 장·차관이 함께 활용하였으나 장관과 차관은 그 지위와 역할에 많은 차이가 있어 신임 차관을 위한 직무안내서로는 다소 미흡한 점이 있었다.

이번에 발간된 ‘차관 직무가이드’는 차관의 역할, 차관에게 필요한 역량과 자질, 조직·인사·갈등관리 등 기관운영 전략, 국회·유관부처·시민단체·이익단체 등 대외관계 관리 전략, 그리고 임용단계별(취임 전, 취임 초기, 퇴임 후)로 알아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신임 차관의 입장에서 이해와 활용이 쉽도록 전직 차관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조언, 언론보도 사례 등을 다양하게 수록하였으며, 정부3.0, 창조경제 등 주요 국정과제를 비롯하여 법령·의전·국회 관련 사항 등 직무을 수행할 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김승호 안전행정부 인사실장은 “‘차관 직무가이드’는 우리나라 차관의 직무수행에 관한 최초의 안내서”라며, “이 책자가 신임 차관이 신속하게 직무에 적응하고 성공적으로 국정을 수행하는데 훌륭한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전행정부 소개
전자정부 운영, 민생치안, 재해 재난 관리, 건전한 지방자치제도 개선 및 지방재정 확립, 선거 국민투표, 공무원의 인사 및 복지, 행정조직의 관리 등을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이다. 내무부에서 행정자치부, 행정안전부, 안전행정부로 명칭이 바뀌었다. 세종시에 본부를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정부청사관리소, 국가기록원, 국립과학수사연구소, 지방행정연수원, 이북5도위원회, 경찰위원회 등이 있다. 김포시장, 3선 의원 출신인 유정복 장관이 2013년부터 안전행정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pa.go.kr

연락처

안전행정부
균형인사정보과
윤미경 서기관
02-751-16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