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HRD 3월호 발행…2014 일과 삶의 조화로 행복HRD 실현에 앞장서다

- 우리 사회 대표 4인에게 듣는 행복HRD 실현 우수기업사례

뉴스 제공
한국HRD협회
2014-03-05 10: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에서 1990년에 창간하여 올해 24주년을 맞은 국내 유일의 인재육성전문지이자 HRD 전문매체인 ‘월간HRD’ 2014년 3월호가 발행됐다.

국내 유일의 인적자원개발 전문지 <월간HRD>(한국 HRD협회) 3월호인 SPECIAL REPORT에서는 2014 일과 삶의 조화로 행복HRD 실현에 앞장서기 위해 한국 사회를 대표하는 김인자 한국심리상담연구소 소장, 이시형 세로토닌 문화원 원장, 조미옥 GWP KOREA 대표, 차동엽(노르베르또) 신부가 말하는 이 시대를 향한 메시지를 전하고, 기업의 베스트 사례(BEST PRACTICE)와 정부 및 해외사례를 통해 많은 타 기업의 귀감이 될 만한 내용을 보도했다. 그리고 박호환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원장을 통해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세 가지 지침을 COLUMN에 실었다.

COVERSTORY에서는 “교육의 목적은 ‘성공’이 아닌 ‘행복’에 있다”고 말하는 문용린 서울특별시교육감을 만나 문 교육감이 말하는 행복이란 무엇이며 교육이란 무엇인지를 들었다. 문 교육감은 “일과 삶의 조화로 인생을 행복경영 할 수 있다”며 ‘8, 8, 8 법칙’을 주창했다. 이는 개인의 삶의 패턴이 8시간 일하고, 8시간 수면하고, 8시간 친구와 문화생활을 해야 건강해진다는 내용이다. 문 교육감은 이에 따른 실천 또한 교육청에 강행해 모 일간지에 문용린의 ‘칼퇴근’ 실험 <“빨리 집에 가라” 불 끄는 교육감>이란 제목으로 실리기도 했다.

HUMAN SKETCH에서는 26년간 HRD의 길을 걸어온 CLO들이 추천하는 CLO 박노천 에스원 연수원 원장을 만나 그의 삶과 예산 지원부서 합의를 못 받아 본 적이 없었던 박 원장의 타율 100%의 노하우, 그리고 HRD 후배들에게 남기고 싶은 메시지를 들었다.

FOCUS 1에서는 이 시대의 국민훈장이라고 불리는 박재희 군자학교 훈장을 만나 군자학교 설립 취지와 그가 이 시대에 만들고자 하는 아름다운 문양에 대해 담았으며, FOCUS2에서는 행복재테크 강사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권영찬 권영찬닷컴, 알앤디클럽 대표의 굴곡진 삶에서 행복전달자가 되기까지의 삶을 담았다.

HRD STAFF에서는 교육을 총괄하는 김민서 오피스디포코리아 인사부 과장을 만나 오피스디포코리아 인재교육의 이모저모를 들어봤으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사회서비스교육부의 HRD TEAM의 노하우와 효과적 마인드를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었다. 이어 앤비젼, LG CNS, IBM 호주의 BEST PRACTICE를 소개했다.

이번 DEVELOPMENT SECTION는 새롭게 기획한 연재물로 풍성했다. CAREER DEVELOPMENT PROGRAM에서는 엄준하 박사의 ‘CDP와 직능자격제도’, EDU에서는 노상충 당근영어 ㈜캐럿글로벌 대표이사의 ‘교육에 들어온 뇌과학’, ACTION LEARNING에서는 김형숙 글로벌액션러닝그룹 대표이사의 ‘팀 성과에 날개를 달아주는 러닝코치란?’, HEALTHY에서는 우리나라의 EAP 최고 권위자로 정평 나 있는 우종민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 교수의 ‘마음건강의 중요성과 해외우수 사례(1)’, APPRECIATIVE INQUIRY에서는 국내에 A.I를 처음 도입한 유준희 조직문화공작소AIPU 대표의 ‘투명한 세상, 조직문화가 최고의 브랜드이다’로 외국에서는 잘 알려졌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생소한 ‘진정성의 갭’ 개념을 다루었다.

COACHING에서는 코칭 1세대인 이영우 ㈜코칭블루 대표의 ‘코칭 트랜드를 읽으라’를 통해 1세대부터 지금까지 코칭의 변천사와 코칭의 기법에 대해 말했다. 이 밖에도 MENTORING에서는 이용철 한국멘토링코칭센터(주) 대표의 ‘멘토링과 코칭의 기법’, GLOBAL LEADERSHIP에서는 서유순 시그나사회공헌재단 상임이사의 ‘글로벌기업들의 핵심가치 실현’, LEADERSHIP에서는 박욱현 아레테승루 대표의 ‘인류 모두의 통절한 고뇌·돈과 욕망 VS 중용과 절제’, NHRD에서는 나영돈 고용노동부 국장의 ‘한국형 일·학습병행제의 소개 및 확산을 위한 조건’이 실렸다.

아울러 융합HRD를 지향하는 HRD&ART에서는 오리지널 최초 내한 공연인 <맘마미아> 뮤지컬의 배우들을 통하여 울림과 감동을 주는 인재훈련에 대해 알아봤다.

한편 세미나를 싣는 LIVE JOURNAL 1에서는 HR의 세계적 리더이자 GE의 부사장인 라구 크리쉬나무르티 CLO가 지난 2월 7일 서울특별시 코엑스에서 열린 제70회 한국능률협회 리더스모닝포럼에서 발표한 변혁의 시대를 선도할 GE의 리더육성 핵심전략을 실었고, LIVE JOURNAL 2에는 실린 제1812회 인간개발경영자연구회에서 이현재 호암문화재단 이사장이 발표한 ‘한국의 인력성장과 인간개발’을 정리했다.

이어 HRD FORUM에서는 한국HRD협회의 259차 HRD포럼인 ‘HRD글로벌 이슈와 국내HRD의 나아갈 방향’을 생생하게 보도했고, ACADEMY에서는 최근 전국경제인엽합회의 회원에 가입해 화제가 된 SPC그룹의 SPC컬리너리아카데미를 다루어 프랑스 에꼴 르노뜨르의 명품정규교육과정을 토대로 만든 제빵과 요리전문가 양성 내용을 담았다.

이번 호를 통해 HRD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현재 한국에서 유용한 쓰임새가 있는 한국적 DNA를 지닌 HRD의 나아갈 길과 실무자들의 생생한 스토리를 통한 한국 HRD의 감동적인 현장을 만나볼 수 있다.

한국HRD협회 소개
한국HRD협회(이사장 엄준하 박사)는 1987년에 설립된 인적자원개발 기관 및 전문가의 순수 민간단체로서, 인재교육 이론정립, 전문가육성, 정보공유, HRD산업 저변확대를 통하여 대한민국 인적자원개발과 산업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월간HRD 발행, HRD포럼과 CHO포럼 개최, 한국HRD대상, HRD KOREA 대회, HRD아카데미 운영, 전문강사와 HRD전문가 양성 및 자격인증, 도심형 연수시설 임대, 전원형 연수원 운영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http://webzine.hrdtv.com/

웹사이트: http://www.khrd.co.kr

연락처

한국HRD협회/월간HRD
김현지 기자
02-525-993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