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미세먼지 대비한 봄철 차량관리 방법

뉴스 제공
우리코넷
2014-03-10 11:45
서울--(뉴스와이어)--3월은 차량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 달이다. 중국발 미세먼지에 이어 황사까지 가세할 전망이기 때문.

황사와 미세먼지는 인체에도 해롭지만, 장시간 외부에 노출되어 있는 자동차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초봄에 집중되는 황사는 차량의 외관을 손상시킬 수 있으며 자동차 엔진과 각종 부품에 축적되어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내 차 가격을 비교 해보고 제 값에 내 차를 팔 수 있게 해주는 ‘차넷-내차 가격비교 서비스(www.chanet.co.kr)’ 담당자의 도움을 받아 중국 발 미세먼지와 황사로부터 자동차를 지키는 6가지 차량 관리법을 알아봤다.

1. 와이퍼를 작동시키기 전, 워셔액은 필수!

자칫 황사나 미세먼지는 와이퍼로 닦아내면 그만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수분을 뿌려 유막이 생기지 않은 상태에서 와이퍼를 작동시키면, 먼지로 인해 미세한 스크래치가 잔뜩 생기고 이는 야간 운전 시 난반사를 일으킬 위험이 있다. 따라서 미세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와이퍼를 작동시키기 전에는 반드시 다른 계절보다 워셔액을 더 많이 분사해야 한다. 유리창을 제외한 외부 청소도 마찬가지다. 반드시 차량 외부에 충분한 물을 뿌리고 부드러운 걸레로 부드럽게 닦아준다. 이때 빨리 건조시키는 것이 포인트이다.

2. 스노 타이어 교체 후 공기압 점검은 필수!

봄에는 미끄러움을 방지를 위해 겨우내 장착했던 스노우 타이어를 일반타이어로 교체해야 한다. 이때 공기압 점검은 필수다. 겨울철에는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력이 떨어져 종종 공기를 조금 빼고 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봄철에 얼었던 도로가 녹으면 타이어의 공기압을 다시 조절해야 한다. 공기압은 타이어의 수명과 승차감, 연료 절약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3. 겨우내 뭍은 염화칼슘은 차량을 부식시킨다

겨울에는 도로결빙 방지용으로 염화칼슘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차량이 장시간 외부에 노출되게 되면, 차체에 염화칼슘이 뭍을 수 밖에 없다. 염화칼슘은 차의 금속을 부식시키므로 제거하지 않으면 자동차 외관이 상하게 된다. 특히 차량 하체와 바퀴 틈새 부분은 신경 써서 염화칼슘을 제거해야 한다. 하체에는 물을 고압으로 꼼꼼히 뿌려주고, 범퍼와 문틈, 바닥 매트 부분을 구석구석 닦아내어 염화칼슘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한다.

4. 에어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연비가 올라간다?!

봄철에는 황사가 자주 발생하고 미세먼지 발생 빈도가 높아져 에어필터에 오염물질이 쌓이는 속도가 빨라진다. 따라서 초봄에는 에어필터를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에어필터가 오래되면 단순히 차량 내부의 공기만 나빠지는 것이 아니다. 에어필터에 먼지가 쌓이면 엔진을 움직이게 하는 연소실의 공기 유입이 줄어들어 차량의 구동력과 연비가 떨어진다. 일반적으로 에어필터는 15,000km 마다 교환해 주어야 하는데, 다 채우기 전에 바꿔주는 것이 건강에도 차량 관리에도 좋다.

5. 여름이 오기 전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야 한다

에어필터와 쌍두마차를 이루는 히터필터와 에어컨필터는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유해먼지나 공기 등을 차단해주는 역할을 한다. 필터가 오래되거나 오염물질이 과도하게 쌓이면, 운전자의 호흡기를 악화시키는 문제가 발생한다. 히터와 에어컨 필터는 보통 10,000km정도 운행하게 되면 교체해주는데 봄철에는 평소보다 자주 점검하고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에어컨 필터는 여름이 오기 전에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6. 등잔 밑이 어둡다. 차량 내부 청소도 꼼꼼히!

봄철 차량을 관리할 때, 미세먼지가 눈에 띄는 자동차 외관에만 신경 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차량 내부에도 눈에 안 보이는 미세먼지가 존재한다. 창문을 열어놓고 운전하거나 노후 된 필터로 인해 외부공기가 그대로 유입되면 차량내부에 많은 오염물질과 미세먼지가 쌓인다. 이 상태로 운전을 계속하면 먼지가 고스란히 코와 입을 통해 인체로 유입된다.

차넷-내차 가격비교 서비스 담당자는 “봄철 차량관리는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 좀 더 세심하게 관리를 한다면 차를 팔 때, 보다 좋은 가격에 팔 수 있다. 내 차를 소중히 관리한 만큼 중고차 가격이 높게 형성되므로 차량 관리에 힘써야 한다”고 당부했다.

우리코넷 소개
우리코넷이 운영하는 내가 차격비교사이트, ‘차넷(www.chanet.co.kr)’은 차량을 등록하면 1일 안에 전국의 인증을 거친 400여명의 중고차 매입딜러들로부터 견적을 받아, 이 중에서 가장 비싼 값을 제시한 딜러에게 차를 팔 수 있다. 견적가격대, 중고차딜러의 지역, 신뢰도를 비교하여 직접 중고차 딜러를 선택해 거래하는 일종의 역경매방식으로 자신의 타던 중고차를 가장 비싸게 팔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웹사이트: http://wwww.chanet.co.kr

연락처

우리코넷
안신길 이사
010-8762-858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