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주상절리 해양경관조망벨트 조성

뉴스 제공
경상북도청
2014-03-10 14:27
대구--(뉴스와이어)--동해안의 천혜비경과 천연기념물 주상절리가 어울려 펼쳐진 경주시 양남면 하서리 일원에 주상절리 파도소리길을 조망할 수 있는 공원이 조성된다.
※ 주상절리는 용암의 냉각 수축작용으로 생긴 틈(절리)이 수직방향으로 발달된 상태

양남 주상절리는 천연기념물 제536호로 우리나라 해안의 다양한 주상절리(수직, 수평, 부채꼴)를 한자리에 모아놓은 매우 특이한 형태를 띠고 있어 학술적 가치가 높은 지질명소이다.

경북도는 주상절리 파도소리길 조성에 이어 국토교통부가 지원한 국비 12억원을 포함한 총 24억원의 사업비로 조망공원, 전망타워, 주차장 등 부족한 관광객 편의시설을 금년내 마무리 한다고 밝혔다.

주상절리 파도소리길은 2012년도 구. 국토해양부 주관 동서남해안 최우수 명품 해양경관 조망공간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주중에는 하루 2천여명 주말에는 1만여명이 찾는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이로 인해 읍천항 주변을 중심으로 펜션·식당·커피숍 등 50여개의 새로운 업소가 생겨나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과 소득증대 등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경북도에서는 조망공원 조성이 마무리되면, 3단계사업으로 주상절리 테마파크를 조성할 계획으로, 국토교통부의 동해안 발전종합계획의 신규사업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두환 경상북도 동해안발전추진단장은 “주상절리 해양경관조망벨트가 내륙 역사유적 중심 경주관광에 해양관광이 융합되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동해안 주요거점을 연결한 명품 해양휴양⋅관광벨트 조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한편 자연친화적인 개발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경상북도청 소개
경상북도청은 272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06년7월부터 시민의 선거를 통해 당선된 김관용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경상북도는 한국경제의 밝은 누구나 찾아 오고, 일하고 싶고, 일자리가 있는 경북을 만들어 대한민국의 미래를 밝히는 일류 자치단체가 되겠다는 도민들의 의지를 민선 5기 도정의 구호로 삼고 있다. 특히 세계화 ·지방화 시대에 부응하여 전국 자치단체중 처음으로 우리 도주관으로 동북아지역자치단체 연합(NEAR)을 창설하고, 세계의 주요 자치단체와 자매결연을 맺는 등 능동적인 자치외교활동과 교류협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또한, 수출 유망지역에 통상주재관을 파견하고 해외시장 개척 활동으로 수출선을 다변화 하는 등 활발한 통상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yeongbuk.go.kr

연락처

경상북도청
동해안발전정책과
윤종수
053-950-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