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실시

뉴스 제공
교육부
2014-03-10 17:08
서울--(뉴스와이어)--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교육개발원과 공동으로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발표하였다.

본 실태조사는 3월 24일(월)부터 4월 30일(수)까지 전국의 초등 4학년부터 고교 3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학교폭력 피해·가해·목격 사례와 예방교육 효과에 관한 문항과 학교폭력의 이유 등의 심층 문항으로 구성되어 기존 조사와 연속성을 유지하는 한편, 다국어로도 조사를 실시해 조사 참여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학교폭력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예정이다.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필리핀어, 태국어

설문 응답 전·후에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용 콘텐츠를 샌드 애니메이션과 셀 실루엣 무비로 제공하여, 학생들이 설문에 참여하면서 자연스럽게 사이버 폭력·언어폭력 등의 학교폭력에 대해 예방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조사 결과는 11월 학교알리미(schoolinfo.go.kr)에 2차 조사(‘14.9~10월 예정) 결과와 함께 공시되며, 학교 표집을 통한 심층 설문 조사 등과 함께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다차원적으로 분석하는 데 활용할 계획이다.

특히, 본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생 생활지도에 어려움을 겪는 학교에 대해서는 책임교사 업무 경감, 예방교육, 대안 프로그램 운영 등 학교 여건에 따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조사는 학교 홈페이지 등을 통해 나이스 대국민 서비스(www.neis.go.kr)로 접속하여 학생 확인 후 간편하게 참여할 수 있으며, 설문 과정에서 학생 개인정보와 설문응답 내용이 저장되지 않아 안심하고 설문에 참여할 수 있다.

교육부는 3월 11일(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전국 시·도교육청 및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를 대상으로 2014년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설명회를 개최하고, 학교현장과 학생·학부모들의 참여와 관심을 적극 유도할 예정이다.

교육부 소개
교육정책의 수립, 인적 자원 개발, 대학 지원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기획조정실, 교육지원실, 대학정책실, 지방교육지원국, 평생직업교육국, 교육정보통계국을 두고 있다. 소속기관으로 국사편찬위원회, 교원소청심사위원회, 국립특수교육원, 국립국제교육원, 중앙교육연수원, 대한민국학술원 등을 두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 차관 출신인 서남수 장관이 2013년부터 교육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go.kr/

연락처

교육부
교육통계과
임소희 사무관
044-203-6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