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인재개발센터, 헤츠키 아리엘리의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 신간 소개

- 유대인 랍비 명문가의 지속성장 비밀 전략

- 이스라엘 창의융합형 글로벌인재 육성의 대가

- 헤츠키 아리엘리의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

뉴스 제공
국제인재개발센터
2014-03-12 10:58
서울--(뉴스와이어)--<이스라엘 아리엘리 명문가의 자녀 육성 비밀 전략은 무엇일까?>

헤츠키 아리엘리는 이스라엘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Excellence 교육의 대가이다. 그의 조부와 외조부는 랍비로 세계적인 탈무드 학자였고, 조부는 이스라엘 최고의 교육상인 탈무드 상을 수상하였다. 그의 부모는 철학과 교육 분야의 저명한 학자로 교수였고 그의 형제 6남매는 교수, 고위공무원, 고등법원 판사, NGO대표, 교육사업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또 자녀들 또한 글로벌 인재로 잘 성장하고 있다. 아리엘리 랍비 명문가의 자녀육성의 비밀 전략은 바로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이었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이란>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이란 인성과 창의력을 개발시켜주는 2인 토론 학습법.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은 인성과 창의성을 개발하는 2인식 토론식 학습법이다. 1:1 대화, 협상력을 키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다. 다양한 대상들과의 토론을 통해 사람의 심리나 효과적인 설득하는 방법까지 기를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은 단 두 명이 토론하는 과정으로 관찰자 없이 두 사람 무도 토론에 참여하여 즐거움, 집중도,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주제에 대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모두에서 논쟁을 하는 것은 ‘역지사지’할 수 있고, 새로운 시각과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승자와 패자가 없이 서로가 같은 목적을 향해 가기 위해 토론을 하는 과정으로 학습 후, 배움에 대한 만족감이 크다. 또한 학습자가 스스로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활동으로 즐겁게 하는 것이고,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것을 통해 학습의 효과가 매우 높다.

여기서 탈무드는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 지혜,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이것을 이해하고 솔루션을 찾아가는 과정이 하브루타이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은 로시가돌(히브리어:큰 사고) 인재를 육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 프로세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은 주제 이해 하브루타 실시 상호 피드백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의 운영 프로세스는 아주 간단하다. 그렇게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적용하고 활용할 수 있다. 프로세스는 간단하지만 하브루타를 진행하면 할수록 그 방법이 심화 발전되어 지식을 이해하고 공동의 지혜를 창출하는 훌륭한 방법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의 진정한 효과는 프로세스를 아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제로 적용해서 우리 삶 속에 생활화하는 것에 있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의 효과>

하브루타는 공부를 즐겁게 만들어 준다. 둘이서 질문과 대답 그리고 토론을 하는 과정에서 지루할 틈이 없고, 스스로가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자신이 생각하지 못한 창의적인 것도 뇌가 생각해 내는 능력을 스스로 체험하면서 공부 즉 배움을 즐기게 된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의 가장 큰 효과는 즐겁게 공부를 하기 때문에 행복하다는 것이다. 그 행복은 바로 학습에 대한 효과로 연결되어 더 깊이 열심히 공부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으로 배움을, Excellence 실천으로 성공적인 삶을>

글로벌 파워를 가진 유대인들의 성공에는 지혜의 보고인 탈무드가 있었고, 탈무드를 심오하게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하브루타가 있다.

유대인들은 탈무드와 하브루타가 밑바탕이 되어 인성이 바른 창의융합형 인재로 육성되며, 이렇게 육성된 인재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끌어내려는 열정과 기꺼이 하려는 의지인 Excellence를 실천해 성공적인 삶, 행복한 삶을 만들어 간다.

질문,토론,논쟁으로 인성과 창의성을 개발시켜주는 2인 토론 학습이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이다.

한국인들의 명석한 두뇌에 이를 적용하고 활용하여 새로운 토론문화로 정착한다면 각 개인 및 가정, 학교, 기업에 큰 긍정적 변화가 있으리라 확신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탈무드 하브루타 러닝을 한국에 소개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대한민국의 가정, 학교, 기업에 Excellence와 탈무드 하브루타러닝 교육을 전파하여 행복한 가정, 학교, 기업을 만드는데 노력할 것이다.

<추천사>

고대 탈무드 지혜를 배우는 Havruta 학습 방법은 사고의 확장과 창의적 아이디어에 도달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사람들이 지혜로운 탈무드 현인의 발자취를 따라 삶의 방식으로 Havruta 학습을 채택하는 것을 강하게 추천한다. 탈무드 하브루타가 한국 교육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 확신한다.
- Benjamin Ish Shalom < Morasha 아카데미 설립자 겸 학장>
Morasha: The center for Advanced Judaic Studies and Leadership

탈무드 하브루타는 두 사람 사이의 상호 관심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학습 방법이다. 둘은 지혜의 경지에 이르기 위해 서로의 ‘옆’에서 걷는 것이 아니라 ‘함께’ 걷는다. 탈무드 하브루타는 당신이 마음을 열고 창의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어느 사회에서든 가장 효과적인 대화방식이다.
- Martin Bube <저명한 유대의 철학가, 교육자)

사람은 돌멩이와 같다. 혼자서는 어떤 효과도 낼 수 없지만 다른 돌멩이와 마찰하면 불을 만들 수 있다. 이것이 탈무드 하브루타의 위력이다.
- Mordechai Malkowitz <랍비/유대교 율법학자>

칼이 다른 물체와 맞대어야만 날카롭게 갈릴 수 있듯이, 현자의 두뇌도 오직 탈무드 하브루타를 함께할 때 발전할 수 있다.
- Hama b. Hanina <랍비/유대교 율법학자/탈무드 전문가>

탈무드 하브루타는 교사로부터 최종적 해답 혹은 정답을 찾기 위한 의존적인 태도를 제거해준다. 대신 하브루타는 교사가 학생들과 함께 이해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기 위한 탐구과정에서 안내자이자 참여자 역할을 하도록 한다.
- Rinat Shik <이스라엘 교사>

최첨단 시대에 사는 학생들에게 탈무드 하브루타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이다. 탈무드 하브루타는 학생들의 자신감과 창의적 사고력을 길러주고 학생들이 실제 세계에 존재하는 복잡한 과제들에 대면할 수 있게 준비시켜준다. 이스라엘 학생들은 하브루타 방식을 통해 학습하면서 인지학습능력을 키우고 성공적인 과학자, 사업가 그리고 혁신가가 되기 위한 최고의 사고력을 습득하고 있다.
- B.Stern <이스라엘 학교장>

고객들에게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창조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어야 기업의 경쟁력이 있다. 인텔의 엔진니어들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를 발굴을 위해 탈무드 하브루타를 활용한다. 탈무드 하브루타는 전혀 생각지 않았던 기발한 생각, 혁신적인 생각을 하게 하는 가장 훌륭한 방법이다. 인텔 직원들에게는 탈무드 하브루타를 할 수 있는 공간이 회사 곳곳에 마련되어 있다. - - Aviel Uzan

헤츠키 아리엘리(Heziki Arieli), 김진자 공동지음
펴낸이 국제인재개발센터(IMD Center) 조윤성,이동준
www.imdp.kr
yoonsungcho@imdp.kr
전화 (02) 737-6630 팩스 (02)737-6650)
신국판 239쪽 값 13,000원
ISBN 979-11-950504-1-3 13370

웹사이트: http://www.imdp.kr

연락처

국제인재개발센터
조윤성
02-737-6620, 663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