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씨티은행, 마이크로크레디트 지원사업 15년째 이어가고 있어

뉴스 제공
한국씨티은행
2014-03-13 11:30
서울--(뉴스와이어)--한국씨티은행(은행장 하영구, www.citibank.co.kr)은 한국 마이크로크레디트 신나는조합(이사장 정명기, www.joyfulunion.or.kr)과 함께 ‘2014년 한국씨티은행-신나는조합 마이크로크레디트사업 후원협약식’을 2014년 3월 13일 오전 한국씨티은행 본사 10층 회의실에서 가졌다. 이날 후원협약식은 씨티재단으로부터 지원받은 1억 1천여 만원(미화 10만 달러)의 후원금 전달하고 협약서 서명 및 기념촬영을 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그 동안 신나는조합은 한국씨티은행의 후원으로 1999년 한국 최초 마이크로크레디트 기관으로 출발하여 저소득층 등 사회취약계층의 자립자활을 위한 창업자금대출사업을 진행해왔으며, 현재까지 약 80억 원의 창업자금을 450여명에게 대출해주었다. 그리고 2011년부터는 마이크로크레디트 기관 중 한국 최초로 긴급생계자금 대출사업을 시작하여 저소득층의 가계경제를 더 어렵게 만드는 고금리 대부업 이용의 폐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해왔으며, 2013년에는 사회취약계층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하기 위해 서울시사회투자기금을 바탕으로 사회적기업, 협동조합의 사업 성장을 지원하는 융자사업도 시작하였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신나는 조합에 지원되는 기금은 상환율 향상을 위한 대출 심사시스템 개선, 직원 전문역량 강화, 홍보활동 그리고 동일업종 소규모 개인창업자들간의 협업을 통한 사회적기업 또는 협동조합으로의 사업 전환 지원 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씨티는 마이크로파이낸스에 대한 최대 후원기업 중 하나로서 지난 30년간 전세계 60여 개국에서 이 사업을 지원해 오고 있으며, 한국에서의 지원 사업은 지난 1999년 신나는조합의 그라민은행 교육훈련 참가를 도와 국내 최초로 마이크로크레디트 사업을 소개한 이후, 신나는 조합의 운영비를 지원하는 형태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그동안 신나는조합은 한국씨티은행의 후원금 전달 및 임직원 재능기부활동을 통해 직원의 전문역량와 마이크로파이낸스 사업 운영을 위한 심사 및 사후관리 시스템 구축 그리고 한국적 마이크로파이낸스 모델 개발 등 조직역량 강화는 물론 한국 내 마이크로파이낸스 사업의 발전을 위해 기여해왔다.

그라민은행: 방글라데시 치타공대학의 경제학과 교수로 재직하던 무하마드 유누스가 빈민 구제를 위해 1983년 법인으로 설립한 은행으로 빈민들에게 담보 없이 소액 대출을 제공해 빈곤을 벗어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 방글라데시에 설립된 소액 대출은행이다. 그라민은행은 극빈자들에게 150달러 안팎의 소액을 담보 없이 신용으로만 대출해주었으며, 특히 자립의지와 충실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빈곤층 여성을 대상으로 대출을 해주고 채무자 5명을 연대해 서로 대출 책임을 나눠 갖게 하는 방식을 취했다.

웹사이트: http://www.citibank.co.kr

연락처

한국씨티은행
커뮤니케이션부
최보인 부부장
02-3455-2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