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공무원, 산림청에서 선진산림행정 연수

뉴스 제공
산림청
2014-03-14 15:19
대전--(뉴스와이어)--산림청(청장 신원섭)은 오는 15일부터 20일까지 세계은행(World bank)의 지원으로 카자흐스탄 환경수자원부의 국장급 1명을 포함한 고위공무원 4명을 대상으로 ‘단기 선진산림행정 연수과정’을 운영한다.

이 과정은 지난해 10월에 우리나라와 중앙아시아 5개국이 체결한 ‘한-중앙아 포괄적 산림협력 MOU’에 기반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9월에 개최된 ‘한-카자흐스탄 양국 정상 회담’에서 산림분야의 실질적 협력을 위한 양국 정상의 의지 표명이 있었던 바, 우리의 선진산림행정 경험 공유를 위한 차원에서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산림청은 카자흐스탄 측의 교육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연수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연수단에게는 국립산림과학원, 국립수목원, 국립산림품종관리센터 전문가와 함께 최신산림기술을 체험하고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우리나라가 주도하여 2011년에 설립한 산림분야 국제기구인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사무국(서울)을 방문하여 카자흐스탄의 국제협력 관계 발전 방안도 함께 모색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카자흐스탄은 AFoCo의 잠재적 회원국으로서 지난 12월부터 AFoCo 확대 협상에 참여하고 있다.

산림청 국제협력담당관실 최영태 과장은 “금번 연수에 참여하는 카자흐스탄 중앙부처 공무원들은 우리나라의 산림발전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향후 카자흐스탄의 산림환경 선진화를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양국간 관계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다”고 밝혔다.

산림청 소개
1967년에 설립된 농림축산식품부 산하의 외청이다. 산림의 보호 육성, 산림자원의 증식, 우량종묘 개발 및 보급, 산림사고 및 병충해 방지, 야생조수의 보호, 목재 수급의 조정, 해외산림자원 개발 및 임산물 수출입 등의 업무를 관할한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임업정책국, 국유림관리국, 사유림지원국, 기획관리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는 임업연구원, 국립수목원, 산림항공관리소와 5개 지방산림관리청이 있다. 충북대 산림과학부 교수 출신인 신원섭 청장이 2013년부터 산림청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orest.go.kr

연락처

산림청
대변인
안영철
042-481-4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