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부총리, 윌리암 패터슨 주한 호주대사 면담

뉴스 제공
기획재정부
2014-03-17 09:59
세종--(뉴스와이어)--현오석 부총리는 3.14(금) 16:00, 윌리암 패터슨 주한 호주대사를 면담하고 양국 경제·통상 등 현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현 부총리는 양국이 신뢰할 수 있는 우방으로서 친선우호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최근 경제통상 관계가 더욱 심화되었음을 높이 평가하였다.
* 양국간 교역규모: (‘08)약 232억불 → (’13)약 303억불
* 호주는 한국의 제7위 교역대상국이자 제5위 투자대상국(‘13년 기준)

특히 현 부총리는 지난 달 완료된 한-호주 FTA 협정문 가서명과 통화스왑 체결을 축하하고, 이를 통한 양국간 실물/금융 부문에서의 협력 강화는 양국간 교역·투자 활성화와 역내 금융의 안정화에 기여하고 나아가 양국 경제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였다.

패터슨 대사는 한국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과 규제개혁 정책을 인상깊게 보고 있다고 언급하였으며, 이에 대해 현 부총리는 투자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3개년 계획의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규제개혁 및 5대 유망 서비스 산업(의료, 교육, 금융, 관광, 소프트웨어) 육성방안을 소개하였다.

아울러 현 부총리는 G20 의장국 역할을 맡아 최선을 다하고 있는 호주의 노고를 높이 평가하며, 긴밀한 한-호주 협력을 통해 G20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기를 기대한다고 언급하였다.

기획재정부 소개
경제정책과 예산 및 세제 등을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2008년 재정경제부와 기획예산처의 기능을 통합하여 출범했다. 주요 업무는 경제정책 방향의 수립과 총괄 조정, 예산 배분, 조세정책, 국고 국유재산 정부회계와 국가채무에 관한 관리, 외국환과 국제금융에 관한 정책 총괄, 대외협력과 남북경제교류협력 증진, 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관리 감독 등을 담당한다. 재정경제부 국장과 한국개발연구원장을 역임한 현오석 부총리가 2013년부터 기획재정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sf.go.kr/

연락처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
통상조정과
김소연 사무관
044-215-76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