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쇼날인스트루먼트, Massive MIMO 협력 프로젝트 발표

- 차세대 무선 시스템 연구의 토대가 될 새로운 테스트 베드 구축

2014-03-19 11:33
서울--(뉴스와이어)--내쇼날인스트루먼트와 룬드 대학은 Massive 다중 입력, 다중 출력(MIMO) 시스템의 프로토타입 제작이 가능한 테스트 베드 개발을 위해 협력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테스트 베드는 Massive MIMO 기지국과 100개의 송수신 노드로 구성될 예정이다. 연구원들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시뮬레이션하는 여러 개의 사용자 장비를 Massive MIMO 기지국에 링크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실제 상황과 비슷한 시나리오의 구현이 가능하므로 Massive MIMO의 성능이 이론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인지 평가할 수 있다.

Massive MIMO는 5G 통신에서 상대적으로 새로운 개념이며 차세대 통신 시스템이 직면하고 있는 용량과 전력 소모 문제를 해결해 준다. 이번에 룬드 대학과 NI가 손을 잡고 Massive MIMO 테스트 베드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실로 야심 찬 계획이라 할 수 있다. 100개 이상의 안테나를 탑재한 이 프로토타입은 동종 중에서도 규모가 가장 크고 포괄적이므로 5G를 위한 테스트 베드로서는 최대 수준의 규모와 복잡성을 갖추게 된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의 RF 및 통신 연구 디렉터 James Kimery 는 다음과 같은 소감을 전했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의 PXI 플랫폼과 USRP 소프트웨어 기반 무선 플랫폼을 NI LabVIEW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소프트웨어와 결합하면 이러한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데 완벽한 기술 조합이 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기술이 없다면 그 정도로 복잡한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이 프로젝트에서 룬드 대학과 협력하여 Massive MIMO의 개념을 연구, 평가하고 5G 연구 개발에 기여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Massive MIMO 개요

Massive MIMO의 개념은 매우 규모가 큰 안테나 배열을 갖춘 기지국을 구축하여 수백 개에 달하는 트렌시버 요소들을 수용함으로써 네트워크 용량을 늘리고,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채널의 전반적인 전송 전력을 낮추는 것이다. 이론적으로 보면, Massive 안테나 배열은 지정된 셀 또는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단일 안테나의 전송 전력보다 적은 전체 전송 전력을 유지하면서도 그와 동급 또는 높은 데이터 속도를 제공하게 된다. Massive MIMO는 연구 논문에서 여러 차례 다루어진 바 있으나, 룬드 대학과 NI가 계획하고 있는 규모로 실제 시나리오에서 Massive MIMO의 테스트가 진행된 적은 없었다.

내쇼날인스트루먼트가 특히 5G 통신의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무선 통신 연구자들과 어떻게 협력하고 있는지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ni.com/5g를 방문하면 알 수 있다.

웹사이트: http://ni.com/korea

연락처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
김주희
02-3451-3400(direct 347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