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농업재해보험 가입한 폭설 피해 농가에 보험금 지급

뉴스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2014-03-19 14:18
세종--(뉴스와이어)--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는 지난 2월중 폭설로 피해를 입은 강원, 경북지역의 농업재해보험에 가입하였다가 피해를 입은 37 농가에 손해평가를 거쳐 3월 10일부터 ~ 3월 21일까지 34억 원의 보험금(추정)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폭설 피해로 인해 보험금을 받은 농가는 한농가당 평균 92백만원으로 재해복구비를 받은 농가(총 895농가 111억원, 호당평균 12백만원)의 약 7.5배 높은 규모의 보험금을 받았다.

특히, 이번 폭설은 소, 돼지와 축사 등에 피해가 집중되어 축산 농가들의 축사 피해가 컸으나, 많은 농가들이 가축 재해보험에 가입하여 보험금을 통한 신속한 피해복구로 농가 경영안정에 기여하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금년도에도 기상이변으로 인한 각종 재해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으로, 이번 강원·경북의 폭설 피해를 반면교사로 삼아 농업재해보험에 적극 가입하여 재해에 대비하여 줄 것을 당부하였다.

과수(사과, 배, 감귤, 단감, 떫은감)은 지난 2.28일부터 3.28일 까지 지역농협에서 받고 있으며, 농업시설물과 시설작물은 매년 4~5월(상반기), 10~11월(하반기)에 판매를 실시하고, 가축재해보험은 16축종에 대해 가축 및 부대시설(축사)에 대해 연중 가입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 소개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 어업과 식품산업 관련 업무를 총괄하는 정부 부처이다. 조직은 기획조정실, 식품산업정책실로 구성되며 소속기관으로는 농림축산검역본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국립종자원 등이 있다. 부처의 주요 임무는 식량의 안정적 공급, 농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안전, 농어업인의 소득 및 복지증진, 농수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관련 산업의 육성, 농어촌지역 개발, 식품산업진흥 및 농수산물 유통에 관한 사항 등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원장을 지낸 이동필 장관이 2013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를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afra.go.kr

연락처

농림축산식품부
재해보험팀
문정호 사무관
044-201-1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