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C 이사회, Citi와의 위기 공조 체계 협약 승인

뉴스 제공
Citigroup Inc. 뉴욕증권거래소 C
2014-03-25 11:00
워싱턴--(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OPIC(Overseas Private Investment Corporation) 이사회가 지난 3월 20일 1분기 정기이사회에서, 선도적인 글로벌은행인 Citi와 해외 프로젝트 개발금융에서의 신용위기에 공조하기로 한 두 개의 기본협약을 승인했다. 이 글로벌 위기 공조 기본협약은 대출과 새로운 인클루시브 금융(inclusive finance facility) 모두를 포괄한다.

이 협약에 따르면 OPIC의 활동이 적법한 나라에서 Citi의 대출에 대해 OPIC이 보증을 서게 된다. 2003년부터 Citi와 OPIC은 ‘위기 공조 프로그램(Risk Sharing Program)’을 운영해왔으며, OPIC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이머징마켓에서 이뤄지는 Citi의 대출에 대해 포괄적이고 부분적인 보증을 서고 있다. 지난 10여 년의 협력관계 동안, Citi와 OPIC은 16개의 기본협약 아래 모두 28억 달러에 이르는 보증업무를 실행해왔다.

OPIC의 보증 하에 Citi은행을 통한 대출은 이머징 경제에 기반을 다져주는 기업을 양성하기 위한 마이크로금융(microfinance) 대출기관네트워크에 대한 2억 9000만 달러의 지원기금뿐만 아니라, 저개발지역 발전에 필수적인 기반시설 구축을 위한 대규모 개발사업도 지원해왔다. 이번의 새 협약에서는 지금까지의 성공적인 협력관계를, 적법한 기업 및 금융기관에 대한 5억 5000만 달러의 글로벌 대출과 글로벌 인클루시브 금융(inclusive finance)에 대한 2억 2000만 달러의 대출 규모로까지 확장하기로 했다.

OPIC 회장이자 CEO인 엘리자베스 리틀필드(Elizabeth Littlefield)는 “Citi와의 협력 확장은 여러 분야에 파급효과가 있다”며 “OPIC은 여러 대출기관들과 협력해 이머징마켓에 진출해온 역사가 있는데, 이제 Citi 대출에 대한 OPIC의 보증을 통해 이머징마켓의 대출자들도 사회와 경제의 다음 단계로의 발전에 필수적인 금융대출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Citi의 마이크로금융 및 커뮤니티개발 글로벌팀장인 밥 애니베일(Bob Annibale)은 “Citi는 경제개발과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이라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OPIC과의 협력을 확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이번 2억 2000만 달러의 포용적 성장(inclusive Growth) 협약은, 비즈니스 개발과 확장, 금융권에의 접근을 더욱 촉진하고, 시장 접근을 원활히 하기 위한 폭넓은 전략을 지원하며, 보다 지속가능하고 포괄적인 공급망을 확보하고, 전세계 소규모 생산자와 유통업자, 저개발 공동체에 대해 다양한 재정적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고 말했다.

Citi의 전무이사이자 Export & Agency Finance 글로벌팀장인 발렌티노 갈로(Vallentino Gallo)는 “OPIC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OPIC의 사명을 지원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새 협약을 통해 OPIC과 Citi는 많은 이머징 국가에서 Citi 고객들의 새로운 개발 투자를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리틀필드 OPIC 회장은 “Citi 같이 이미 검증된 글로벌 금융기관과의 협력은 OPIC에게 보다 신속한 활동을 허용해준다. 우리는 미국의 외교정책을 따라, 이미 Citi가 활동하고 있는 전세계 여러 지역에서의 개발과제에도 대응하고 있다. 이번 Citi와의 위기공조 협약은 앞으로 우리 OPIC이 목표 달성을 위해 보다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OPIC 소개

OPIC은 미국 정부 산하의 개발금융기관으로서, 민간 자본을 동원해 핵심 개발과제 해결을 지원하고, 더불어 미국 외교를 증진시키는 일을 한다. 미국의 민간부문과 협력하기 때문에 OPIC은 미국 기업들이 이머징마켓에서 거점을 확보하고, 국내외에서 수익과 일자리, 성장을 증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OPIC은 이런 사명의 완수를 위해, 투자자들에게 비공개기업투자펀드에 대한 지원과 정치 리스크 보험, 자금조달, 보증 등을 제공한다.

OPIC은 1971년 미국 정부 산하 기구로 설립됐으며, 미국 납세자들에게 조금의 부담도 주지 않기 위해 자립에 중점을 두고 운영된다. OPIC은 전세계 150여 개 나라에서 사업을 신규 및 확장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4000여 개 프로젝트에 200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지원하고, 약 780억 달러의 수출을 발생시켰으며, 미국 내 일자리 27만 8000개 이상을 후원했다.

Citi 소개

선도적인 글로벌은행인 Citi는 약 2억 개의 고객 계좌를 확보하고 있으며, 160개 이상의 나라와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한다. Citi는 고객과 기업, 정부, 기관들에게 금융신용업무, 기업투자금융업무, 증권중개업, 송금서비스, 금융거래 서비스, 자산관리 서비스 등의 방대한 금융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참조: 웹사이트 http://www.citigroup.com | 트위터: @Citi | 유튜브: http://www.youtube.com/citi | 블로그: http://new.citi.com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citi | LinkedIn: www.linkedin.com/company/citi.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www.citigroup.com

연락처

OPIC
찰스 스태틀랜더(Charles Stadtlander)
202-336-8514
charles.stadtlander@opic.gov

Citi
다니엘 로메로-압실로스(Danielle Romero-Apsilos)
212-816-2264
danielle.romeroapsilos@citi.com